본문 바로가기

[뉴스 클립] Special Knowledge<524>소치 겨울올림픽 A~Z

중앙일보 2014.02.06 00:10 경제 10면 지면보기
김효경 기자
8일 새벽(한국시간 1시14분) 드디어 소치 겨울올림픽이 17일간 열전에 들어갑니다. 이번 올림픽은 벌써 화제 만발입니다. 참가국과 참가 선수는 역대 최대 규모입니다. 사상 처음으로 러시아에서 열리는 대회이기도 합니다. 개막을 코앞에 두고도 대회 준비가 허술하다는 걱정도 들려옵니다. 3회 연속 10위권 진입을 노리는 한국 선수단은 과연 어떤 성과를 거둘까요. 소치 올림픽을 A부터 Z까지 소개합니다.


왜 20시 14분에 개막할까, 소치 즐겨찾던 독재자는 누굴까

소치 올림픽 개막식과 폐막식은 피시트 올림픽 스타디움에서 열린다. 5일 피시트 올림픽 스타디움에서 개막식 리허설 때 불꽃놀이가 벌어지고 있다. [소치 로이터=뉴시스]


Athlete(선수) 88개국에서 약 6000명의 선수와 임원이 참가한다. 선수는 3000여 명이다. 2010년 밴쿠버 올림픽(82개국 출전·5558명 참가)을 능가하는 사상 최대 규모의 겨울올림픽이다. 빙상·스키·바이애슬론·봅슬레이·스켈레톤·루지·컬링·아이스하키 등 전체 7개 종목(15개 세부종목)에 총 98개의 금메달이 걸렸다. 한국도 역대 최다인 71명의 선수와 임원진 49명 등 총 120명이 소치 올림픽에 나선다.



Budget(예산) 소치 올림픽은 예산 규모도 역대 최대 기록을 세웠다. 러시아 정부는 510억 달러(약 53조원)를 투입했다. 종전 기록이었던 2008년 베이징 여름올림픽보다 20%가량 늘어난 수치다.



Construction(공사) 많은 비용을 투입했지만 일부 시설들은 아직 완공되지 않았다. 신년 휴가까지 반납하며 도시 곳곳에서 마무리 작업을 진행 중이다. 일부 경기장에서는 칸막이 없는 화장실이 발견돼 웃음거리가 됐다.



Doping(도핑) 국제올림픽위원회(이하 IOC)는 대회 기간 2453번의 도핑테스트를 실시한다. 마크 애덤스 IOC 대변인은 “약물에 가장 엄격한 겨울올림픽이 될 것”이라고 예고했다. 밴쿠버 대회에서는 2149차례 실시했다. 대회 종료 뒤에도 1000회 이상 추가 테스트를 통해 약물 복용을 추적 검사한다.



Emblem(엠블럼) 이번 대회 엠블럼은 알파벳과 숫자, 오륜기로 이뤄졌다. 소치의 알파벳(sochi), 러시아의 알파벳 약어(ru)와 대회 개최 연도(2014) 등 문자와 숫자를 토대로 디자인했다.(사진)



Fisht Olympic Stadium(피시트 올림픽 스타디움) 4만 명을 수용하는 피시트 스타디움에서 개막식과 폐막식이 열린다. 디자인은 19세기 러시아 황실의 보물이었던 보석 세공품 ‘파베르제의 달걀’에서 모티프를 얻었다. 지붕 모양이 러시아의 유명한 피시트산과 비슷해 지금의 이름이 붙여졌다. 올림픽 이후에는 2018년 축구 월드컵 경기장으로 쓴다.



Guatemala(과테말라) 소치는 2007년 7월 과테말라에서 열린 IOC 119차 총회에서 제22회 겨울올림픽 개최지로 결정됐다. 소치는 당시 1차 투표에서 평창에 이어 2위에 머물렀다. 하지만 2차 투표에서 51표를 얻어 1차 투표 1위 평창을 4표 차로 제쳤다. 평창은 2011년 7월 남아공 더반에서 열린 123차 총회에서 세 번째 도전해 제23회 대회 개최지로 선정됐다.



Hot, cool, Yours(뜨겁게, 차갑게, 여러분의 모든 것) 이번 대회 슬로건이다. 참가자들의 열정으로 가득한 겨울 스포츠 축제를 모두 함께 즐기길 바란다는 뜻이다.



Ice Hockey(아이스하키) 이번 대회 7개 종목 중 한국이 유일하게 출전하지 않는 종목. 아이스하키는 겨울올림픽의 꽃으로 최고의 인기를 자랑한다. 밴쿠버 대회에서는 아이스하키 관중 수가 전체 관중의 46.8%였다. 1998년 나가노 대회부터 북미아이스하키리그(NHL)의 톱스타들이 참가해 관심이 더 커졌다. 세계 최고의 골잡이 알렉스 오베츠킨이 이끄는 러시아와 세계랭킹 1위 스웨덴이 우승 후보다.



Joseph Stalin(이오시프 스탈린) 소치는 소련의 독재자 스탈린이 즐겨 찾던 휴양지였다. 스탈린은 소치에 러시아 전통주택인 다차를 짓고 여름 휴가를 즐겼다. 지금도 1937년에 건립해 스탈린이 살던 건물이 남아 있다.



Krasnaya Polyana(크라스나야 폴랴나) 러시아어로 ‘붉은 들’이란 뜻을 가진 스키 리조트. 설상종목이 열리는 마운틴 클러스터의 중심이다. 해발 600m의 고지대로 따뜻한 도심과 달리 눈에 덮여 있다. 대회 조직위는 이상 고온으로 눈이 부족해지는 것을 막기 위해 대형 창고를 만들어 45만~50만㎥ 규모의 눈을 비축하고 있다.



Leopard(표범) TV 생방송 공개 투표를 통해 마스코트를 뽑았다. 산토끼·북극곰·눈표범 등 러시아를 대표하는 세 가지 동물이 채택됐다.(사진) 이 중 멸종위기에 처한 눈표범은 한국계 러시아인 바짐 박이 디자인했다.



Medal(메달) 소치 올림픽 메달에는 휴양지 소치의 산봉우리를 형상화해 뾰족뾰족한 문양이 새겨져 있다. 그 위 마름모는 햇살을 표현한다. 지름 10㎝, 두께 10㎜, 무게 460g으로 밴쿠버 올림픽 금메달보다는 100g가량 가벼워졌다. 이번 대회에서는 특이한 ‘운석 메달’도 만들어졌다. 지난해 2월 15일 러시아에 떨어진 운석 조각을 메달 중앙에 박아 넣었다. 2월 15일 열리는 경기에서 우승한 선수에게만 수여된다.



Nationality(국적) 국적을 바꿔 출전하는 선수가 여러 명 있다. 러시아로 귀화한 쇼트트랙의 빅토르 안(한국명 안현수·29)이 대표적이다. 안현수는 러시아의 사상 첫 쇼트트랙 메달을 이끌 것으로 보인다. 남매가 다른 국기를 달고 출전하는 사례도 있다. 프리스타일 스키에 출전하는 에이미 시핸(28)과 남동생 린던 시핸(26)이다. 여자 하프파이프에 출전하는 에이미는 호주에서 태어나 뉴질랜드에서 자랐고 호주 대표를 선택했다. 남자 하프파이프에 출전하는 린던은 뉴질랜드 대표 선수로 출전한다.



Openig Ceremony(개막식) 개막식은 현지시간으로 오후 8시14분에 열린다. 2014년을 부각하기 위해 시작 시간을 20시14분으로 정했다. 조직위원회는 극적인 효과를 위해 개막식 내용을 극비에 부치고 있으나 표트르 대제와 니콜라이 고골의 소설 ‘죽은 혼’, 러시아 민담이 컨셉트인 것으로 알려졌다.



Partner(후원사) IOC는 1985년 공식 후원업체를 지정하는 ‘올림픽 프로그램(TOP·The Olympic Program)’을 도입했다. TOP는 4개 등급으로 구성되는데, 4년간 올림픽에 대한 전반적인 후원과 독점 마케팅권을 갖는 최고 등급 기업을 ‘올림픽 파트너(The Olympic Partner)’라고 한다. 올림픽 파트너는 무선통신·식음료·신용카드·생필품·정보처리 기술 등 10개 분야에서 각각 1개 업체만 선정한다. 소치 올림픽에는 코카콜라·비자카드·오메가·맥도날드·파나소닉 등이 참여하고 있다. 국내 기업 중에는 무선통신 분야의 삼성이 유일하다. 올림픽 파트너 후원 금액은 1억 달러(약 1000억원) 안팎이다.



Queen(여왕) 이번 올림픽에서 한국 팬들의 가장 큰 관심사는 피겨여왕 김연아(24)의 2연패 도전이다. 김연아는 이번 올림픽이 은퇴 무대임을 공언했다. 최고의 무대에서 최고의 기량을 뽐낸 뒤 떠나겠다는 뜻이다. 선수 생명이 짧은 여자 피겨스케이팅에서 올림픽 2연패를 달성한 선수는 3연속 우승한 소냐 헤니(노르웨이·1928, 32, 36년)와 카타리나 비트(독일·1984, 88년)뿐이다.



Russia(러시아) 개최국 러시아는 소련 시절 스포츠 강국이었다. 겨울올림픽에서 8차례 종합우승을 차지했다. 그러나 소련이 붕괴한 이후 러시아는 성적이 점점 떨어졌다. 밴쿠버 대회에서는 금메달 3개, 은메달 5개, 동메달 7개로 종합순위 11위로 처졌다. 그러나 홈에서 치러지는 이번 대회에서는 종합 우승을 목표로 걸었다. 러시아는 쇼트트랙과 피겨 스케이팅, 스피드 스케이팅 등에서 메달을 노리고 있다.



Security(보안) 이슬람 반군 단체 등은 공공연히 소치에서 테러를 하겠다고 협박했다. 러시아 정부는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군인과 경찰 등 보안요원 6만 명을 동원하기로 했다. 선수 1인당 20명을 배치하는 셈이다. 또한 소치 인근 130㎞ 일대를 ‘출입제한 구역’으로 설정했다.



Torch(성화) 지난해 9월 29일 올림피아에서 채화된 성화는 83개 도시를 거쳐 개막식이 열리는 8일 소치에 도착한다. 이번 성화는 총 6만5000㎞로 역대 올림픽 성화 봉송 최장거리 기록을 세웠다. 봉송 주자도 1만4000명이나 된다. 성화는 북극점과 바이칼 호수 밑바닥, 국제우주정거장까지 다녀왔다.



이탈리아 선수들은 조르조 아르마니가 디자인한 단복을 입었다.


Uniform(유니폼) 미국 의류회사 랄프로렌은 2012년 런던 올림픽에서 중국산 소재로 미국팀 단복을 만들어 호된 꾸지람을 받았다. 이번에는 100% 미국산 재료를 썼다고 밝혔다.(사진) 이탈리아는 유명 디자이너 조르조 아르마니가 단복을 디자인했다. 한국은 휠라가 제작했다.



Vladimir Putin(블라디미르 푸틴) 소치 올림픽 개최에는 푸틴 대통령이 절대적인 역할을 했다. 푸틴은 2007년 IOC 총회에서 직접 유치전에 나섰으며 개최 확정 뒤에도 막대한 비용을 올림픽에 투입했다. 자신의 정치적 과업으로 내세우기 위해서다.



Weather(기후) 소치는 북위 44도로 나가노(1998년·36도)에 이어 역대 겨울올림픽 개최지 중 두 번째로 남쪽에 위치한 도시다. 흑해의 영향을 받고, 캅카스 산맥이 찬바람을 막아줘 아열대 기후를 보인다. 1년 내내 영하로 내려가는 날이 2, 3일에 불과하며 올림픽이 열리는 2월에도 평균기온이 7도 정도로 따뜻하다.



X-game(엑스게임) 익스트림(극한) 스포츠 대회인 엑스게임의 경기가 점점 올림픽 정식종목으로 편입되고 있다. 이번 대회에서도 남녀 스키·스노보드 슬로프스타일이 새 종목으로 채택됐다. 슬로프스타일은 슬로프에 설치된 여러 도약대와 인공 장애물을 이용해 묘기를 벌이며 경쟁하는 종목이다.



Youtube(유튜브) IOC는 이번 올림픽에서도 동영상 전문 사이트 유튜브를 통해 올림픽 관련 영상물들을 제공한다. 공식 채널(www.youtube.com/user/olympic/)에서는 하이라이트와 다양한 인터뷰를 볼 수 있다.



Zimbabwe(짐바브웨) 눈이 없는 아프리카의 짐바브웨는 알파인 스키에 선수를 내보내면서 사상 처음으로 겨울올림픽에 참가한다. 짐바브웨 외에도 도미니카공화국·몰타·파라과이·동티모르·토고·통가가 첫 출전한다.



김효경 기자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