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만족 충분해야 각인 끊임없이 소통하라

중앙일보 2014.01.23 00:01 1면 지면보기
이명호
한국외대 글로벌경영대학 경영학부 교수
브랜드는 상품을 식별하기 위해 표시하는 기호다. 소비자는 경험과 소문을 통해 브랜드의 공통된 이미지 요소의 관계를 두고 브랜드 이미지를 인지한다. 그리고 브랜드 이미지에 따라 브랜드 가치가 정해진다. 브랜드 디자인은 위의 내용을 전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심사를 마치고

 시장의 경쟁에서 선택권을 갖고 있는 소비자는 라이프 스타일을 기준으로 필요에 따라 원하기 때문에, 감정에 의해 브랜드를 선택한다. 소비자의 의사 결정을 자극하는 방법은 마케팅, 판매, 브랜드 디자인의 관계에 있다.



 브랜드 디자인은 타깃의 욕구 만족과 타깃이 생활하는 문화와 사회를 탐색하고 브랜드의 커뮤니케이션과 자극을 위한 시스템을 구축해 브랜드 가치와 소통을 만든다. 마케팅은 시장의 니즈를 탐색하고 브랜드의 효율적인 판매활동을 위한 시스템을 구축하는 일이다.



 브랜드 디자인은 소비자와 소통할 수 있는 최종 단계이고 기억할 수 있는 브랜드의 결과물이기 때문에 경제적 이익과 브랜드 자산을 결정한다.



그러므로 브랜드 디자인과 마케팅의 균형된 작업은 브랜드의 차별화, 가격, 유통, 프로모션 효과를 높이면서 장기적 이익이 가능하다.



 브랜드 디자인은 소비자를 충분히 만족시키고, 치열한 시장에서 브랜드를 각인시킨다.



 그러므로 소비자선정 최고의 브랜드 대상은 시장의 트렌드를 예측하고 고객의 요구와 기호를 이해하여 고객과 소통 가능한 Korea Best Brand Awards라고 판단된다.



이명호 한국외대 글로벌경영대학 경영학부 교수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