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 달 만에 10만계좌 돌파

중앙일보 2013.12.24 09:09



입학·취업·결혼하면 우대 금리로 응원합니다

엇비슷한 상품들 속에서 차별성을 부각시키는 방법 중 하나가 스토리를 불어넣는 것이다. 스토리텔링 기법은 상품의 기능적 측면보다 소비자와 정서적 유대를 형성함으로써 자연스럽게 구매로 연결하겠다는 의도가 숨어 있다. 특히 스토리 마케팅이 불황타개에 특효가 있다는 인식이 퍼지면서 너도 나도 이를 채택하는 분위기다.



은행권에도 스토리 마케팅을 적용한 상품이 등장했다. KB국민은행이 지난 11월 1일부터 판매에 들어간 ‘KB★Story통장’이다. 한 통장에서 고객의 다양한 금융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평생거래 상품으로 이건호 은행장의 ‘스토리가 있는 금융’이라는 고객 중심의 경영철학을 반영했다.



기존 은행통장이 고객의 특성을 분류해 공급자적으로 만들어졌다면 KB★Story통장은 고객 관점에서 접근, 일상 속 다양한 은행거래를 항목화해 우대하는 수요자 중시의 상품이다. 고객에게 새로운 은행거래 니즈가 발생하더라도 통장 변경 없이 계속 거래할 수 있는 편리성과 실용성을 갖췄다.



KB★Story통장의 주요 서비스는 ‘Story 포인트 서비스’와 ‘체크카드 고객 우대서비스’다. Story포인트 서비스는 매월 KB★Story통장에서 급여이체·가맹점대금 입금·연금수령·신용카드 결제·아파트관리비 이체 등의 은행거래 실적이 있는 경우 항목당 1~2개의 포인트를 제공하고 획득한 포인트 개수에 따라 각종 수수료 면제와 잔액 1백만원 이하에 대해 최고 연 2.0%의 금리우대를 제공한다.



또 거래실적 외에 가입고객에게 대학 입학·취업·결혼·내집 마련 등 생애주기별로 주요 이벤트가 발생할 때마다 3개월간 5개씩 총 15개의 포인트를 부여해 고객의 성공스토리를 은행이 함께하는 의미를 담았다.



체크카드 고객 우대서비스는 최근 활성화되고 있는 체크카드 사용 고객을 배려했다. 포인트 서비스와 별도로 전월 KB★Story통장에서 사용 금액에 관계 없이 KB체크카드 결제실적만 있으면 전자금융 이체수수료와 자동화기기 시간외출금수수료를 횟수 제한없이 면제해준다.



이 상품은 매일 4000좌 이상 판매되는 흥행을 이어가다 지난 12월 3일 10만1852좌(1489억원)를 기록, 출시 한 달만에 10만좌를 돌파할 정도로 시장의 뜨거운 반응을 이끌어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KB★Story통장은 은행 거래가 늘어날수록 더 많은 혜택을 준다”면서 “이 상품을 통해 고객의 성공 스토리를 만들어 가면 좋겠다”고 말했다.



<서명수 기자 seoms@joongang.co.kr>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