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발열 다운 입혀 놨더니 눈밭에 굴러도 뽀송뽀송

중앙일보 2013.12.20 00:01 Week& 11면 지면보기
유아동 전용 아웃도어 의류 [사진 섀르반]
올 한 해 패션업계 화제 중 하나는 아웃도어 의류 업체들이 유아동용 패션을 크게 확장한 거였다. <본지 6월 14일자 S11면> 캠핑 문화가 확산하면서 가족 단위 캠핑이 많아진 것이 주된 이유다. 기존 아웃도어 의류 업체는 물론 신규 론칭 브랜드의 매출도 기대 이상이다. 지난 8월 ‘국내 최초 키즈 전용 아웃도어 브랜드’를 표방하며 매일유업 자회사인 유아동복 전문기업 제로투세븐이 출시한 ‘섀르반’도 그 예다. 섀르반의 브랜드 부문장인 손한건 부장은 “신세계백화점 경기점(죽전)에 입점한 매장의 12월 매출 예상치가 1억원을 넘어설 정도로 고객 반응이 뜨거운 편이다. 내년엔 더욱 매장을 확대하고 제품 물량도 늘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제철 만난 어린이 아웃도어

성인 아웃도어 의류 업체 ‘블랙 야크’의 ‘블랙야크 키즈’도 마찬가지다. 이 업체가 이른바 ‘조인성 다운재킷’을 어린이 버전으로 제작한 ‘KB5XK4 재킷’은 판매 2개월 만에 매진됐다. 경기불황으로 많은 패션 브랜드가 마이너스 성장을 걱정하는 상황에서도 높은 성장세를 보이는 유아동용 아웃도어 의류의 인기를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밖에도 ‘네파’는 아동 라인 제품을 전년 대비 3배 이상 물량을 늘려 출시하는 등 유아동을 위한 아웃도어 패션이 새로운 시장으로 자리 잡은 한 해였다.



1 귀를 덮어 보온성이 좋은 `귀달이 모자`
안전·기능·보온성 극대화 디자인



올겨울엔 특히 심한 한파가 예상된다. 그렇다고 겨울 스포츠 등을 즐기는 아웃도어 레저활동도 포기할 순 없는 법. 섀르반 김수연 디자인실장은 “상황이 이렇다 보니 기능성이 더해진 외투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아이들 특성을 고려해 안전사고 방지 등 세심한 디자인, 보온성을 극대화한 기술이 적용된 의류를 골라야 제품 하나로 다양한 상황에서 입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아무래도 평균 가격이 높아지는 겨울철 외투인 만큼 하나를 사더라도 제품 특성을 따져 꼼꼼하게 골라야 한다는 얘기다. 김수연 실장은 “성인용 아웃도어가 일상생활 패션으로 손색 없는 의상 디자인을 선보이며 패션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이런 흐름과 궤를 같이해 유아동용 패션에서도 아웃도어 의류가 강세다. 특히 겨울엔 겨울스포츠나 캠핑뿐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보온성을 높이고 활동을 자유롭게 해주는 아웃도어가 제격”이라고 설명했다. 김 실장은 “누빔 외투인 ‘패딩’이나, 얇고 가벼우면서 따뜻한 합성섬유 ‘플리스’ 같은 소재로 만든 점퍼를 겉에 입고, 재치 있는 디자인과 다양한 색상으로 된 옷을 받쳐 입으면 한겨울에도 아이들 야외 활동에 제격”이라고 덧붙였다.



섀르반에선 이런 요소를 반영해 ‘발열 다운’을 내놨다. 안감에 발열소재인 ‘히트 세이버(HEAT-SAVER)’가 적용됐다. 신체의 열을 모아 체온을 어느 정도 상승시키는 소재라고 한다. 또 방수·투습 효과가 좋다고 알려진 고기능성 코팅 소재 ‘하이퍼 실드’(hyper shield)도 사용했다. 겨울철 아이들이 스키장과 눈밭에서 뒹굴고 놀기에 적합하도록 기능성을 강화한 것이다. 팔 부분과 재킷 뒷면에는 빛을 반사하는 ‘3M 스카치라이트(Scotchlite)’를 붙여 야간 활동에도 안전하도록 고려했다.



2 알록달록한 줄무늬 니트 목도리
화려한 옷 받쳐 입으면 분위기 따뜻



아이들의 옷은 오감을 자극하고 정서와 지능 발달시킬 수 있는 다양한 색감·무늬 제품을 고르는 게 좋다. 하지만 겨울 옷은 대부분 색상이 어두워 칙칙해 보이기 쉽다. 이럴 땐 점퍼 안에 밝고 화려한 패턴이나 부엉이·여우·노루 등 동물 등 재미난 소재가 쓰인 제품을 섞어 입으면 따뜻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찬바람을 막고, 보온성과 스타일까지 겸비한 모자도 겨울철 아동 멋내기에 필수다. 포인트를 더한 스타일을 연출한다면 강렬한 원색 모자를, 귀여움을 드러내고 싶을 때는 방울이 달린 니트 모자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귀를 가리는 형태의 모자가 체온 유지에 더 낫다. 허전한 목을 따뜻하게 감싸줄 목도리, 언 손을 녹여 줄 장갑은 겨울철 따뜻함을 유지하는 필수 패션 항목이다.



강승민 기자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