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플레이스테이션4 한국 상륙

중앙일보 2013.12.17 04:35
지난 6월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개최된 게임쇼 ‘E3 Expo 2013’에서 최초로 공개된 PS4™를 보기 위해 수많은 관람객이 모여들었다.



실용적인 디자인, 현실감 넘치는 그래픽 발매 첫 날 100만대<미국·캐나다> 이상 판매 ‘돌풍’

소니컴퓨터엔터테인먼트의 차세대 게임기 ‘플레이스테이션4(이하 PS4™)’가 17일 우리나라에 출시된다. 지난 달 북미지역에서 출시된 지 3주 만에 210만대가 팔려나가며 게임기 시장에 바람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PS4™. PS4™가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비결을 짚어봤다.



지난 11월 15일 미국과 캐나다에서 세계 최초로 ‘플레이스테이션4(이하 PS4™)’가 출시됐다. PS4™는 발매 첫 날 100만대 이상 판매고를 올린 것을 시작으로 3주 만에 누적 판매량이 210만대를 넘어서며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영국에서는 이틀 만에 25만대가 팔려 역사상 출시 첫 주에 가장 많이 팔린 게임기로 등극했다. 이런 추세라면 올해 판매량만 300만대가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PS4™가 출시되자마자 폭발적인 반응을 얻은 것은 콘솔 게임기 시장이 휴대용에서 가정용으로 재편된 영향이 크다. 또한 경쟁사에 비해 뛰어난 하드웨어 사양과 서비스 정책, PS4™의 독점 타이틀에 대한 높은 관심도 한몫했다. 가장 결정적인 이유는 ‘플레이스테이션’이라는 제품에 대한 매니어들의 충성도가 높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세계적으로 수많은 매니어들을 확보하고 있는 플레이스테이션. 휴대용 게임에 익숙해진 이용자들을 다시 게임기 앞으로 불러들인 플레이스테이션의 힘은 무엇일까.

 

출시할 때마다 판매량 기록 갱신

 

 플레이스테이션의 역사를 살펴보면 매니어들의 충성도가 어떻게 형성 됐는 지 알 수 있다. 1994년 플레이스테이션은 콘솔 게임기로 등장했다. 실시간 3D 그래픽 기술, 게임기 중 가장 빠른 CPU, 소니의 독자적인 CD-ROM 드라이브가 탑재돼 아이들은 물론 게임과는 거리가 멀었던 성인들의 시선까지 사로잡았다. ‘게임기=장난감’이라는 공식을 한번에 깨뜨린 것이다. 듀얼 아날로그 스틱으로 조작성을 향상시킨 점과 게임의 몰입도를 높이는 럼블 기능을 탑재한 것이 인기를 끈 요인이었다. 당시 플레이스테이션은 ‘1억대 이상 판매된 최초의 비디오 게임’이란 타이틀을 얻었다.



 2000년에는 플레이스테이션2가 출시됐다. ICO, 그란투리스모 등을 포함한 1만개 이상의 방대한 라이브러리, 특정 게임의 온라인 플레이를 가능하게 하는 네트워크 어댑터, 플레이스테이션2에 연결해 사용하는 카메라 ‘EyeToy’ 등이 더해져 게임기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했다. 플레이스테이션2는 당시 1억5000만대 이상의 판매고를 올렸다.



 2005년엔 플레이스테이션3가 발매됐다. 플레이스테이션3는 최첨단 블루레이 플레이어와 새로운 Cell프로세서, 강력한 그래픽 칩, HDMI기능을 장착해 몰입감이 극대화된 고해상도 게임 시대를 열었다. 플레이스테이션3의 발매와 함께 플레이스테이션 네트워크 서비스도 시작됐다. 이 서비스는 플레이스테이션의 팬들을 연결하고 새로운 엔터테인먼트 시대를 여는 데 시발점이 됐다. 게임 저장 데이터를 위한 클라우드 스토리지, 유튜브 등의 애플리케이션, 무료게임·체험판이용권·특별할인 등의 다양한 혜택을 매달 제공하는 멤버십 서비스는 매니어들의 만족도를 더욱 높이 끌어올렸다. 플레이스테이션3의 전세계 누적 판매량은 2013년 11월 2일 기준으로 8000만대를 넘었다.



몰입감 최고조로 끌어 올린 게임플레이 선봬



플레이스테이션4.
 플레이스테이션1·2·3의 성공에 힘 입어 출시된 PS4™는 한층 더 업그레이드된 성능으로 이용자들을 사로잡고 있다.



 가장 먼저 눈에 띄는 점은 디자인이다. 표면을 네 블록으로 나눠 연결부분에 디스크 슬롯과 버튼, 전원 램프, 통풍구를 모두 배치해 평면과 직선이 조화된 디자인으로 완성됐다. 가로나 세로, 어느 방향으로 놓아도 전원 버튼을 누르고 디스크를 넣는 동작이 간편하다. 기능도 더욱 많아졌다. 그래픽과 스피드, 깊이 있는 소셜 기능 통합, 그리고 플레이스테이션 비타와 같은 장치를 활용하는 혁신적인 세컨드-스크린을 기반으로 현실감 넘치는 플레이가 가능하다.



 우리나라에서 출시되는 PS4™는 국내 게이머들을 위해 5개의 한글판 타이틀 포함한 총 19개의 타이틀과 PlayStation Camera로 구성된 2개의 번들 세트가 함께 발매된다. PS4™ 국내 발매를 기념해 17일 오후 5시40분부터 서울 서초동 국제전자센터 1층 야외광장에서 현장 판매를 포함한 이벤트가 개최된다.



<글=신도희 기자 toy@joongang.co.kr, 사진=소니컴퓨터엔터테인먼트 코리아 제공>

공유하기

중앙일보 뉴스레터를 신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