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들숨날숨] “계획에 실패하는 사람은 실패를 계획하게 된다”

중앙선데이 2013.12.07 17:47 352호 30면 지면보기
▶“모든 것이 얼마나 빨리 잊히는지 잠시 생각해보라. 우리가 사는 현재, 그 앞에 놓인 무한한 시간의 심연과 그 뒤에 놓인 무한한 시간의 심연을 생각하라. 갈채를 받는 일이 얼마나 덧없으며 누군가를 칭송하던 사람들이 얼마나 빨리 변덕을 보이는지 기억하라. 이 모든 일이 벌어지는 무대가 얼마나 작은지 상기하라. (중략) 그 작은 무대 위에 당신을 칭찬하는 사람이 있다고 해봤자 얼마나 많겠으며, 또 그들은 어떤 사람들일지 생각해보라.”

-톰 모리스 『철학이 삶을 구할 수 있다면』


▶“시간이 지난다고 사랑이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 우리는 그 사랑을 지속시키기 위해 걸림돌을 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내가 하려는 사랑을 그도 함께하기를 원한다면 그와 합의한 방법을 따라야 한다. 다행히 문제가 있다는 사실을 깨달으면 예전 맹세를 기억하고 다시 서로에게 전념할 기회를 잡을 수 있다. 처음 사랑에 빠졌을 때의 기술이 아직 당신에게 있다. 그 기술이 다시 발휘하도록 자극만 받으면 된다.”

-랜디 건서 『사랑이 비틀거릴 때』


▶“훌륭한 관계를 맺게 되는 이유는 단순히 운이 좋아서가 아니라 계획을 세우고 잘 실천했기 때문이다. 관계를 개선하기 위해 무작정 노력하는 것으로는 부족하다. 계획에 실패하는 사람은 실패를 계획하게 된다. (중략) 꿈을 꾸고 계획을 하는 행위를 통해 두 사람은 의식적으로나 무의식적으로 조금 더 풍요로운 미래를 향해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사랑하는 사람에게 미래를 계획하기 위해 잠시 시간을 내고 싶다고 말하자.”

-매슈 켈리 『왜 나는 사람들과 어울리지 못하는 걸까』

구독신청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