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루사 탄생 스토리

중앙일보 2013.11.12 01:42



1961년 웅담 효능 담아 국내 첫 선…우수한 효능 해외서도 인정받아

50년이 넘도록 대중들이 꾸준히 찾는 약. 국내에는 이런 경우가 과연 얼마나 있을까. 반백 년 동안 좋은 의약품으로 인정 받아온 약이 있다. 바로 피로회복제‘우루사’ 얘기다. ‘국민 약’으로 자리매김한 우루사의 탄생 스토리와 그 효능을 소개한다.



 누구나 한 번쯤 TV에서 곰을 상징하는 이미지가 나오는 우루사 광고를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우루사하면 자연스레 곰을 떠올리게 만들었다. 우루사는 1961년 대웅제약이 첫 선을 보인 이래 대표적인 피로회복제로 꼽힌다.



 우루사의 주요 성분인 곰의 쓸개, 즉 웅담은 예로부터 심장을 깨끗하게 할 뿐 아니라 간 기능을 활발하게 하고 눈을 밝게 하는 귀한 약재로 알려져 왔다. 이 때문에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널리 사용돼 왔다.



 ‘우루사’라는 브랜드 이름도 ‘곰’을 뜻하는 라틴어 ‘Ursus’와 독일어 ‘Ursa’ 글자를 따서 만들어졌다. 곰이 3개월이라는 긴 시간 동안 겨울잠을 잘 수 있는 이유는 신체의 신진대사를 조절하는 간장 해독능력이 탁월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효능은 웅담에 다량 함유돼 있는 ‘UDCA(Ursodeoxyxholic Acid: 우루소데옥시콜린산)’ 성분 때문이다. UDCA는 17세기 스웨덴의 해머스탄 교수가 처음 약리작용을 밝힌 이후 높은 관심을 받았다. 이후 1957년일본의 한 제약사가 UDCA를 함유한 제품을 판매하기 시작했다. 국내에선 1961년 대웅제약이 일본의 해당 제약사와 기술협력을 맺으면서 처음 제품을 선보였다. 당시 웅담의 가격이 금보다도 비쌌던 점을 감안하면 우루사를 통해 웅담의 효능이 국내에 대중화되고 보급된 셈이다.



간에 축척된 독소·노폐물 제거



 UDCA는 주로 간세포의 정상적인 기능을 보호한다. 이미 손상된 세포의 회복을 도와 간의 피로를 풀어주는 역할을 한다. 또 간에 축적된 독소와 노폐물을 신속하게 제거한다. 간의 혈류량을 증가시켜 간세포를 생성하고 신진대사를 돕는다. 간의 해독 및 대사기능도 원활하게 만든다. 이로 인해 독소가 제거되면서 피로가 풀리고 활력이나 에너지를 느낄 수 있게 된다.



 연세대 세브란스병원 안상훈 교수는 우루사의 주성분인 UDCA는 체내에 이로운 담즙산이라고 말한다. 안 교수는 “UDCA는 간의 노폐물 배출을 원활하게 하며 체내 독성 담즙산의 비율을 감소시켜 간세포를 보호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노화나 피로를 일으키는 활성산소에 항산화작용을 하고 간세포를 파괴하는 외부 염증인자에 대해 항염증 및 면역조절 작용도 해 간 기능 장애로 인한 피로회복에 도움을 준다”고 덧붙였다.



피로회복·혈행개선 효능 입증



복합우루사 60캡슐과 대웅우루사 100캡슐.
 국내에서 발매 당시 간장질환 적응증으로 시작한 우루사는 현재는 육체피로, 식욕부진, 온몸 권태, 만성 C형 간염환자의 간 기능 개선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효능을 식품의 약품안전처로부터 인정받았다. 우루사는 처방의약품으로도 연구·개발해 효능을 계속 추가해 왔다. 더 나아가 전세계 다양한 방면에서 치료 효과를 입증 받고 있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UDCA의 담석 용해 및 저칼로리식 다이어트에 의한 담석 생성 예방 효과와 원발성담즙성간경변 치료 효과를 승인했다. 일본에서는 만성 C형간염환자의 간 기능 개선 효과와 함께 피로회복·혈행개선·자양강장·영양제의 배합 성분으로 사용되고 있다. 유럽에서는 담즙 역류성 위염 치료 효과와 지방 소화불량·통증성 소화불량 등 소화 기능 개선 효과가 입증됐다.



 대웅제약은 최근 세계적으로 발표된 UDCA와 관련된 학술논문 200여 편을 집대성하는 동시에 처방의약품에서 지방간과 담석 예방 등으로 우루사의 신규 적응증을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회사 관계자는 “우루사는 50년 넘게 사랑받아 온 제품”이라며 “효능을 확대해 더 많은 이들이 우루사를 통해 건강을 지켜 나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나라별로 인정받은 우루사 속 UDCA 효능

● 한국: 육체피로, 식욕부진, 온몸 권태, 만성 C형 간염환자의 간 기능 개선 효과

● 미국: 담석 용해 및 저칼로리식 다이어트에 의한 담석 생성 예방 효과, 원발성담즙성간경변 치료 효과

● 일본: 만성 C형간염환자의 간 기능 개선 효과, 피로회복·혈행개선·자양강장·영양제 배합 성분

● 유럽: 담즙 역류성 위염 치료 효과, 소화 기능 개선 효과



<글=한진 기자 jinnylamp@joongang.co.kr, 일러스트=박소정>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