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앙대 문화예술교육원

중앙일보 2013.11.04 22:02
중앙대 문화예술교육원 사진 과목 수강생들이 현장 실습을 하고 있다. 나이·전공을 불문하고 문화예술교육사 교육과정을 밟을 수 있다.



100여 명 교수진, 융합교육으로 전문 문화예술교육사 양성

문화예술교육사 제도에 예술인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문화예술교육지원법에서 제시하는 교수역량 및 직무소양 교육 등만 이수한 후 자격증을 취득하면 국공립 공연장·박물관 등 교육시설에서 근무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어디서 어떤 교육을 받으면 이 자격증을 받을 수 있는지 소개한다.



비전공자 19과목 이수하면 자격증 발급



 중문학을 전공한 전업주부 조영애(53·여·인천 부평)씨는 요즘 카메라 만지는 재미에 푹 빠졌다. 자녀들이 성장하는 과정을 기록하려고 사진을 찍다 매력에 푹 빠졌다. 1995년 중앙대 평생교육원에서 사진학을 수료한 조씨는 이후 학교·미술관에서 사진을 가르치는 봉사활동에 참가했다. 그러던 중 문화예술교육사 제도를 알게 돼 중앙대 문화예술교육원에 지원했다. 내년 2월 졸업하면 초등학교·평생교육원 등 교육기관에서 당당히 보수를 받으며 사진을 가르칠 생각이다.



 방송영상학을 전공한 박지선(31·서울 일원동)씨는 대학 졸업작품으로 독립 다큐멘터리 한 편을 만들었다. 영화계로 발을 들이고 싶었으나 미래가 불투명했다. 마침 문화예술교육사 제도를 알게 됐다. 대학 졸업증을 받자마자 올 3월 중앙대 문화예술교육원에서 영화 분야를 수강하고 있다. 지난 8월에는 중앙대 문화예술교육원과 MOU를 체결한 양천도서관에서 네 차례 수업을 진행했다. 박씨는 “마치 사범대생의 교생 실습처럼 사회에 나가기 전 경험해보는 좋은 기회였다”며 “도입-전개-결말 순서에 따라, 학생 수준에 따라 체계적으로 교육하는 법을 배우고 가르치니 도움이 많이 됐다”고 말했다.



 문화예술교육사는 각 문화예술 분야별 교육을 전문적으로 할 수 있는 사람을 말한다. 학부나 대학원에서 해당 분야를 전공했다면 자격증 취득은 훨씬 쉽다. 중앙대 문화예술교육원의 경우 문화예술교육지원법에서 제시하는 교수역량 및 직무소양 9과목만 이수하면 된다. 보통 4~6개월이면 9과목을 이수해 자격증을 발급받을 수 있다. 비전공자도 무난하게 자격증을 딸 수 있는 것 역시 이 제도의 특징이다. 전공자의 이수과목에 실기를 추가한다고 보면 이해하기 쉽다. 예술전문성까지 총 19과목을 이수해야 하며 보통 1년이 걸린다.



 문화예술교육지원법에 따라 국공립 공연장·박물관·미술관, 공립 공공도서관, 문화의 집, 전수회관 등의 국공립 교육시설에 ‘문화예술교육사’를 1명 이상 배치하도록 의무화했다. 예술가들의 법적 지위를 확보하기 위해서다.



지역 문화 시설과 MOU 체결



 문화예술교육사를 양성하는 지정교육기관은 전국에 13곳이다. 이 중 연극·영화·무용·사진·디자인·미술·공예·국악·음악·만화애니메이션 등 문화예술교육 관련 10개 분야를 모두 다루는 곳은 중앙대 문화예술교육원이 유일하다.



 중앙대 예술대학, 교육학과, 첨단영상대학원과 연계해 교육 전문성을 확보했다. 지역문화시설과 MOU를 활발히 체결한 것도 눈에 띈다. 중앙대는 박씨가 강사 체험을 한 양천도서관을 비롯, 강동아트센터, 용인문화재단, 서울시립미술관 등 9개 기관에서 수업을 진행하는 기회를 마련했다. 중앙대 문화예술교육원 박칠순 교수(연극 분야)는 “중앙대 교수진 100여 명이 함께 해 융합교육을 담당한다”며 “100년 넘게 배출된 중앙대 출신 문화예술 현장 전문가들이 후원한다는 것도 강점”이라고 설명했다.



 연간 4학기제로 운영한다. 1학기(3~6월), 여름계절학기(7~8월), 2학기(9~12월), 겨울계절학기(1~2월)로 짜여져 있다. 학기당 본인이 원하는 만큼 과목을 들으면 된다.



겨울 계절학기 수강생 모집



중앙대 문화예술교육원은 2013년도 문화예술교육사 교육과정(2급) 겨울 계절학기 수강생을 1차 모집한다. 이달 16일까지 중앙대 문화예술교육원 홈페이지(arteportal.cau.ac.kr)에서 원서를 접수한다. 방문접수(중앙대 301관 아트센터 506호 행정실)도 가능하다. 12월 중 2차 모집 예정이다. 학점 당 9만5000원이다. 교수역량 및 직무소양은 2학점, 예술전문성은 3학점씩이다. 계절학기(1차) 등록 시 수업료의 10%를 감면해준다. 수업 기간은 2014년 1월 2일~3월 1일(총 8주)이다. 문의 02-820-6726~7



<정심교 기자 simkyo@joongang.co.kr/사진=김현진 기자>

공유하기

중앙일보 뉴스레터를 신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