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후되면 거짓말 더 잘해" 왜?

온라인 중앙일보 2013.11.01 16:31
오후 거짓말 [사진 = 중앙일보 포토 DB]




 

사람들은 오후에 더 거짓말을 자주 하는 경향이 있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미국 하버드대와 유타대 연구팀은 실험 참가자들에게 작은 점이 여러 개 그려진 컴퓨터 스크린을 보여준 뒤, 왼쪽과 오른쪽 중 더 많은 점이 찍힌 쪽을 선택하게 하는 실험을 여러 차례 실시했다.



연구팀은 매 실험 때마다 더 많은 점이 찍힌 쪽을 선택하는 참가자에게 소정의 보상금을 주겠다고 말했지만 실제로는 점의 숫자와 상관없이 항상 오른쪽을 선택한 참가자에게 보상금을 줬다. 심지어 왼쪽 점이 더 많이 찍힌 실험에서도 오른쪽을 선택한 참가자들에게만 보상금을 지급했다.



그 결과 사람들은 오전 8시부터 정오까지는 실제로 점이 많이 찍힌 쪽을 선택하는 경향이 많았지만, 정오부터 오후 6시까지는 점의 개수와는 상관없이 보상금을 받으려 오른쪽을 선택하는 참가자들이 많아졌다.



또 다른 실험에서는 사람들이 온라인상에서 아침보다는 오후에 풀리지 않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직하지 못한 메시지나 주장을 하는 경우가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오전 동안 축적된 피로와 반복되는 결정에 지친 탓에 비도덕적 행동에 대한 저항력이 떨어졌기 때문인 것으로 추측된다”고 덧붙였다.



이번 연구결과는 심리과학 저널(the Psychological Science journal) 최신호에 게재됐다.



온라인 중앙일보
공유하기

중앙일보 뉴스레터를 신청하세요!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