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석 건강선물 - 어른·아이 선물로 좋은 클로렐라

중앙일보 2013.09.10 03:38
클로렐라를 넣어 만든 송편. 클로렐라는 자연이 준 항산화제로 평가 받는다.



항산화 성분 가득, 면역력 쑥쑥, 자연서 온 100% 식물성 단백질

한가위가 일주일 앞으로 다가왔다. 오랜만에 부모 및 친지들 만날 생각에 가슴 설레는 이들이 많다. 하지만 선물 고르는 것부터가 ‘일’이다. 뭐니뭐니 해도 ‘건강’이 최고의 선물일 터. 자라나는 아이들과 연로한 어르신들에게는 면역력과 항산화력이 필수다. 만성질환에 노출되기 쉬운 50세 이후에는 나이에 꼭 맞춘 체계적인 건강관리가 뒷받침돼야 한다. 명절 스트레스는 온가족의 건강을 위협한다. 이번 추석엔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 건강을 챙겨주는 게 어떨까.



활성산소를 직·간접적으로 억제



 산소는 우리가 살아가는데 없어서는 안되는 필수 요소다. 그러나 산소도 과도하게 작용하면 조직세포에 악영향을 미친다. 바로 ‘활성산소’(또는 유해산소)다. 활성산소는 환경오염, 화학물질, 자외선, 스트레스 등으로 과잉 생산된 산소를 말한다. 활성산소는 인체를 녹슬게 한다. 체내에서 산화작용을 일으켜 세포막, DNA, 세포 구조를 손상시킨다. 활성산소로부터 몸이 산화되는 것을 막아내는 힘 즉, ‘항산화력’을 길러야 하는 이유다.



 항산화력이 떨어지면 아토피·천식·비염과 같은 알레르기 질환부터 암·당뇨·고혈압·심혈간질환·관절염 등 각종 질환에 노출되기 쉽다. 현대인의 질병 중 약 90%가 활성산소와 관련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활성산소의 생성의 억제하는 것이 바로 항산화 성분이다. 주요 항산화 성분으로는 비타민 A·C·E와 멜라토닌이 있다.

 

 SCI급 저널인 뉴트리션(Nutrition) 2009년 8월호에 따르면 클로렐라가 흡연자의 항산화력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6주 동안 꾸준히 클로렐라를 섭취한 흡연자가 클로렐라를 섭취하지 않은 흡연자보다 체내에서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효소가 유의적으로 늘어났기 때문이다.

 

 이처럼 클로렐라는 직접적으로 항산화력을 높여주기도 하지만 간접적으로도 항산화력 증강을 돕는다. 클로렐라의 글루타티온이라는 성분은 비타민 C와 E가 항산화 작용을 계속할 수 있도록 옆에서 돕는다.



 또 클로렐라의 항산화력은 피부노화도 늦춘다. 어른과 아이 모두의 면역력을 높여준다. 클로렐라가 아사이베리, 블루베리 등과 함께 자연에서 찾을 수 있는 강력한 항산화제로 평가 받는 이유다.



성장 돕고 면역력 높이는 단백질 풍부



 성장기 아이들은 단백질을 많이 필요로 한다. 단백질이 아이 성장과 직결되기 때문이다. 단백질은 인체의 단단한 조직을 구성하고, 모든 호르몬의 기초 역할을 한다.



 클로렐라의 주성분이 단백질이다. 식물성 단백질로는 최고 수준으로 함유하고 있다. 클로렐라 추출물인 CGF(클로렐라 성장인자)는 유아 및 어린이의 성장을 촉진하고 면역력과 항균력을 높인다.



 클로렐라가 면역력을 높여 암 예방에 효과적이라는 논문은 이미 다수 발표됐다. 1990년 미국 버지니아의대 도널드 얀스 박사 팀은 클로렐라의 면역기능과 항암작용을 알아보기 위해 15명의 신경섬유종 환자에게 기존의 치료를 유지하면서 클로렐라를 먹게 했다.



 임상 결과 신경섬유종 환자의 2년 생존율은 40%였다. 당시 신경섬유종 환자의 일반적인 생존율은 10% 미만이었다. 도널드 박사는 클로렐라의 면역작용으로 암세포의 증식 속도가 느려진 것 같다고 해석했다.



 일본 모스 박사 팀의 연구 결과에서도 10일 동안 실험 쥐에 클로렐라를 먹게 하고 3종류의 암을 주입했더니 클로렐라를 섭취하지 않은 군은 암이 발생해 20일 내에 모두 죽었다. 하지만 클로렐라를 섭취한 군의 70%가 20일까지 암이 발생하지 않았다.



대상㈜, 자체 노하우로 클로렐라 배양



대상웰라이프 ‘클로렐라 플래티넘’.
 클로렐라는 뇌졸중 개선 및 예방, 세포재생 등의 효과도 발휘한다. 무엇보다 클로렐라는 100% 자연에서 온 식품이므로 아이들에게 안심하고 먹일 수 있다는 강점이 있다.



 국내 클로렐라 시장 70% 이상을 점유한 대상㈜은 옥내 배양방식, 무균 순수배양법 등으로 클로렐라를 생산하고 있다. 건강식품 브랜드 대상웰라이프의 대표적인 제품 ‘클로렐라 플래티넘’은 이 회사 중앙연구소가 클로렐라의 면역 증진 효능을 입증하기 위해 18개월간 연구해 만들었다. 이 제품은 대상의 배양 노하우가 담긴 국산 클로렐라 원말 95%와 클로렐라추출물 5%를 원료로 해 클로렐라 성분만 100% 섭취할 수 있게 했다.



 클로렐라 추출물은 클로렐라 원말을 열수 추출한 것으로 아미노산, 미네랄 등 클로렐라의 유효성분이 다량 함유돼 있다. 제품 개발 단계부터 면역력 강화와 피부건강, 항산화 작용 등 다양한 효과에 초점을 맞췄다. 대기 오염 물질 및 세균으로부터의 안정성을 확보했다. 360㎎×750정 2병과 360㎎×30정 1병으로 구성된 한 세트가 15만원이다. 어린이 제품으로는 ‘클로렐라키즈’가 있다. 어린이가 쉽게 섭취할 수 있도록 츄어블 형태로 만들었다. 가격은 1병(750㎎×270정)이 4만5000원.



<글=정심교 기자 simkyo@joongang.co.kr/사진=대상웰라이프 제공>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