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기 무는 이유, "왜 나만 잘 물리지?" 원인 알고보니

온라인 중앙일보 2013.09.08 18:37
[모기 무는 이유, 사진 중앙포토]
‘모기 무는 이유’.



“아야! 또 물렸네. 모기들이 배가 고픈가 봐”



여름철 휴가지에서 모기에 물려본 사람이라면 이런 말을 해 보거나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모기가 사람을 무는 진짜 이유는 배가 고파서가 아니다.



최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모기가 피를 빠는 이유’라는 제목의 게시물이 올라왔다. 이 게시물에는 “모기가 무는 이유는 배고파서가 아니다. 피는 모기에 영양을 제공하지 못한다”고 설명했다. 모기가 피를 빠는 이유는 단순히 배가 고파서가 아니라 알을 낳기 위해서라는 것이다.



수정란을 가진 암컷 모기는 자신의 난자를 성숙시키기 위해 동물성 단백질을 필요로 하는데, 이때 사람의 피를 빨아 단백질을 섭취한다고 알려졌다. 따라서 사람의 피를 빠는 모기는 산란기의 암컷 모기 뿐이라고 전해졌다.



또 모기에 대한 새로운 연구결과도 눈길을 끈다. 최근 미국 일간 워싱턴타임스는 “모기가 선호하는 사람은 ‘혈액형’과 ‘임신 여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보도했다. 모기가 A형보다 O형을 더 자주 공격하며, 일반 여성보다 임신한 여성이 약 2배가량 모기에 더 잘 물리며 여성이 남성보다 모기에 더 잘 물린다는 것이다.



모기가 무는 이유를 접한 네티즌들은 “모기 무는 이유 배가 고파서가 아니었구나”, “모기 무는 이유가 어떻든 여름엔 정말 괴로워”, “모기가 무는 이유 보니 내가 잘 물리는 이유가 있었구나” 등의 반응을 보였다.



온라인 중앙일보
공유하기

중앙일보 뉴스레터를 신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