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들숨날숨] “초연함도 훈련할 수 있다”

중앙선데이 2013.08.24 00:54 337호 30면 지면보기
▶“우리가 맞이해야 할 100세 시대의 노년기는 우리가 그동안 봐왔던 노년의 모습과는 그 의미가 달라질 것이다. 70, 80대에도 연간수입과 상관없이 일주일에 20~30시간씩 놀이처럼 즐길 수 있는 일이 있다면 그보다 더 행복한 인생이 어디 있겠는가! 그동안 창의력 계발에 전혀 관심을 두지 않았다면 당신의 인생을 싣고 나아가고 있는 배가 이미 조금씩 침몰하고 있는 중인지도 모른다. 그러니 지금부터라도 기나긴 인생을 행복한 시간으로 채울 수 있도록 창의력 계발에 시간을 투자하자.”

-전경원『창의력 콤플렉스』


▶“성공한 사람들은 무대 뒤에 있는 사람들에게도 빛을 비출 줄 안다. ‘당신이 있어서 이런 성과를 낼 수 있었다’며 감사의 마음을 확실히 전달하는 것이다. 제로에서 시작해 차근차근 실적을 쌓아나간 창업주들을 보면 많은 사람들을 접해온 사람은 역시 다르구나 하는 생각이 들곤 한다. 성공한 사람들은 다른 사람을 자기편으로 만드는 전문가다. 진심으로 자신을 후원해주는 사람을 많이 두었다는 것은 유명한 경영자들에게 공통되는 성공요인 중 하나이기도 하다.”

-미즈키 아키코『퍼스트클래스 승객은 … 않는다』


▶“내적으로 강인한 사람은 운명을 원망하지 않는다. 그들은 다른 사람보다 현실을 더 잘 받아들인다. 반성능력을 통해 그들은 자신을 돌아보고 앞으로는 어떤 것을 다르게 할 수 있는지, 더 잘할 수 있는지를 묻는다. 과거에 연연해하지 않아야 새로운 것에 열려 있을 수 있다. 동시에 강한 사람은 그들이 모든 것을 다 좌지우지할 수 없음을 받아들인다. 모든 것을 통제하려 하지 않기에 더 평온하고 초연할 수 있다. 초연함도 훈련할 수 있다. 내버려둘 수 있을 때에만 초연할 수 있다.”

-콘스탄체 뢰플러 외『남자, 죽기로 결심하다』

선데이 배너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