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레알 뷰티 톡톡] 뺨 홀쭉해 인상 안 좋은데…

중앙일보 2013.08.05 00:47 건강한 당신 2면 지면보기


Q 이목구비가 예쁘다는 말을 많이 듣는 편입니다. 그런데 뺨이 너무 홀쭉하게 꺼져 있어 인상이 좋지 않습니다. 뺨이 통통해지면 인상도 훨씬 좋아질 것 같은데…. 한쪽 뺨에 보조개도 자연스럽게 생겼으면 좋겠습니다. 보조개 성형이 가능한지 궁금합니다.(서울 강북구 서○○)

복부·허벅지 지방 이식하면 얼굴 확 달라져



A 적당히 살이 있는 뺨은 예로부터 아름다운 얼굴의 조건이었습니다. 이목구비가 예쁘다고 해도 뺨이 꺼져 있으면 신경질적이고 음흉해 보이기 쉽습니다. 살이 없으면 팔자주름도 깊고 빈한 인상이 되기도 합니다. 18세기 유럽에서는 주름지고 홀쭉한 뺨을 탄력 있게 보이도록 뺨과 어금니 사이에 물건을 넣기도 했습니다.



요즘에는 지방이식으로 비교적 간단하게 개선합니다. 주로 복부나 허벅지의 남는 지방을 채취, 미세지방으로 분리해 움푹 꺼진 뺨에 이식하는 방법입니다. 본인 조직이므로 안전하고 거부반응이 거의 없습니다. 이식된 지방이 일부 흡수되기도 하지만 과거에 비해 채취나 이식방법이 발달해 생착률이 높아졌습니다.



이식한 지방의 볼륨 유지기간은 대략 1년입니다. 처음엔 통통하게 지방이 차 있어도 시간이 지나면 일부 지방이 흡수되어 볼륨이 줄어듭니다. 하지만 지방이 모두 흡수되는 것은 아닙니다. 일부는 생착되어 장기간 유지됩니다. 일반적으로 1차보다 2차 지방이식 후 생착되는 지방이 더 많습니다.



최근 생착률을 높이기 위해 지방에서 채취한 줄기세포와 미세지방을 혼합해 이식하는 방법이 개발됐습니다. 지방이 흡수될 것을 감안해 1차 지방이식 시 많은 양의 지방을 이식하기도 합니다. 이 경우 지방이 흡수되기 전까지 볼륨감이 과해 다소 부자연스럽게 보일 수 있습니다.



보조개는 간단한 방법으로 만듭니다. 보조개는 뺨의 피부와 안쪽 근육층이 연결된 부위에 생깁니다. 보조개를 만들고 싶다면 뺨을 당겨주는 근육과 피부를 인위적으로 연결시켜 주면 됩니다. 보조개의 위치는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가급적 입가나 뺨에서 웃을 때 약간 들어가는 부위가 좋습니다.



김수신 의학박사·성형외과전문의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