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래 내다본 '혁신 프로그램' 통했다

중앙일보 2013.06.25 03:33 부동산 및 광고특집 1면 지면보기
‘2013 대한민국 교육브랜드 대상’에 선정된 34개 교육산업 브랜드가 공개됐다.


[브랜드스탁 조사·평가]
34개 교육산업 브랜드 공개
내년 중학 e-러닝 시대 열려
빠른 시장 변화에 영역 넓혀

 ‘대한민국 교육브랜드 대상’은 브랜드 가치평가 전문회사인 브랜드스탁이 조사·평가하는 교육 부문 브랜드 인증제도다. 이번에 선정된 브랜드는 교육시장에서 평소 브랜드 가치 제고에 노력을 기울이면서 시장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해왔다는 평가를 받았다.



e-러닝 스마트교육 시대가 열리면서 미래지향적인 교육 시스템 및 프로그램 개발이 절실해지고 있다. 사진은 와이즈만영재교육의 한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아이들 모습.


 업계 관계자들은 교육시장이 활기를 띨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2007년 황금돼지해에 태어난 아이들의 교육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시기기 때문. 실제로 2011년 6%였던 가계 소비지출 대비 사교육비 비중이 지난해 8%로 올랐다. 더불어 2014학년도 1학기부터는 중학교에 디지털 교과서가 도입돼 본격적인 ‘e-러닝 스마트교육’ 시대가 열림에 따라 미래지향적인 교육 시스템 및 프로그램 개발이 절실하게 필요하다는 전망이다.



 한 교육산업 관계자는 “기존에 강력한 브랜드 가치를 가진 교육기업들도 최근 급격한 시장 변화에 따라 미래 시장에 필요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 발 빠르게 사업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면서 “미래 교육산업에서의 성공을 위해서는 강력한 브랜드를 구축해야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기 때문”이라고 귀띔했다.



 ◆어떻게 선정했나=올해로 11회를 맞은 ‘대한민국 교육브랜드 대상’은 각 교육산업 부문별 1위 브랜드를 선정해 교육산업의 발전과 브랜드 경쟁력을 높이는 데 기여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정됐다.









▷여기를 누르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013 대한민국 교육브랜드 대상’은 브랜드스탁과 연세대학교 B&B 마케팅연구센터가 공동개발한 교육브랜드 평가지수인 KEBI(Korea Educational Brand Index) 모델을 토대로 선정됐다.



 KEBI는 브랜드의 인지도와 신뢰도를 측정하는 브랜드 가치 평가 모델. 인지도는 각 브랜드의 친밀도, 접근성, 차별성을 통해 평가한다. 신뢰도는 신뢰성, 구입 가능성을 통해 평가한다. 인지도와 신뢰도는 가중치를 두어 적용하며 이를 합산해 최고 점수를 획득한 브랜드가 각 부문별 ‘대한민국 교육브랜드 대상’에 선정됐다.



 이번 조사는 지난 4월부터 5월까지 두 달 동안 브랜드스탁 리서치 전문 패널 3만여 명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조사 대상은 교육산업 각 부문별 500여 브랜드다.



 배은나 객원기자
공유하기

중앙일보 뉴스레터를 신청하세요!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