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licious Camping - 이미경 요리 연구가에 듣는 캠핑요리 레시피

중앙일보 2013.06.18 01:46
캠핑 가서 건강한 집밥을 만들려면 어떤 준비가 필요할까. 요리 연구가 이미경씨가 캠핑 때 빠지지 않고 식단에 오르는 인스턴트 밥과 라면·삼겹살을 대체할 수 있는 건강한 요리의 레시피를 소개한다.

조리가 간단하고 요리시간이 짧은 메뉴로 구성해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다.



● 미역밥

재료: 쌀 2컵, 마른 미역(잘린 것) 1/2컵, 물 2컵, 양념장(간장 3술, 참기름·맛술 1술, 통깨 0.5술, 송송썬 실파 3술)



① 쌀은 씻어서 15~20분 정도 물에 불린다.

② 마른 미역은 흐르는 물에 씻은 후 꺼내둔다.

③ 냄비에 쌀과 미역을 넣고 물 2컵을 넣어 밥을 짓는다.

④ 뜸이 들면 주걱으로 밥을 고루 섞는다.

⑤ 준비한 양념장 재료들을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Tip 따뜻한 물로 씻은 쌀은 미리 불려놓지 않아도 찰진 밥을 지을 수 있다.



● 곤약 어묵탕



재료: 어묵(긴 것) 8개, 가래떡 1줄, 곤약 1/2봉지, 무(2㎝) 1토막, 대파 1대, 마른고추 1개, 물 6컵, 다시마 2장, 마른새우 2술, 소금 약간.



① 곤약과 가래떡은 어묵 길이 정도로 썰고 어묵·곤약·가래떡을 각각 꼬치에 꽂는다.

② 무는 2㎝ 정도 자른 후 반으로 가르고, 대파는 어슷하게 썬다.

③ 물과 함께 다시마·마른새우를 넣고 끓인다. 국물이 끓으면 무와 마른고추를 넣고 우려낸다.

④ 꼬치를 넣고 10분 정도 끓이다가 대파를 넣고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Tip 얼큰한 국물을 우려내고 싶다면 고춧가루를 첨가할 것. 꽃게·새우 등 각종 해산물을 넣으면 국물 맛이 시원해진다.



● 돼지고기 목살 레몬찜



재료: 돼지고기 목살 400g, 소시지 4개, 양파·사과 1/2개씩, 양배추 4장, 마늘 2쪽, 레몬주스 1/2컵, 설탕·소금·통후추·월계수잎·말린 바질 약간씩.



① 돼지고기는 먹기 좋은 크기로 큼직하게 썰고 소시지는 칼집을 넣어 반으로 자른다.

② 양파·사과·양배추는 2㎝ 크기로 썰고 마늘은 편으로 썬다.

③ 바닥이 두꺼운 냄비에 양파·사과·돼지고기·소시지·양배추·마늘을 한꺼번에 넣고 섞는다.

④ 레몬주스·설탕·소금·통후추·월계수잎·말린 바질을 조금씩 넣어가며 섞는다.

⑤ 은근한 불에 20~25분 정도 익힌다.



Tip 돼지고기 목살 대신 삼겹살이나 앞다리 살, 닭고기 등을 넣어도 된다. 단 부드러운 고기 맛을 즐기려면 모두 은근한 불에 익힌다.



<유희진 기자 yhj@joongang.co.kr/사진=김진원 기자>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