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연스런 피부 탄력에 볼륨효과도 1~4년까지

중앙일보 2013.05.30 03:50 주말섹션 6면 지면보기
청담주니스성형외과 최준영 원장이 환자에게 필러를 주입하는 모습. 최근 콜라겐 생성 효과를 지닌 PCL성분 필러가 주목받고 있다. [사진 JW중외제약]


직장인 김은아(가명·여·33)씨는 낮은 콧대가 오랜 콤플렉스였다. 고민 끝에 코 성형을 결심한 김씨는 점심시간을 활용해 병원을 찾았다. 코 성형에 걸린 시간은 단 10분. 수술이 아닌 필러 시술을 택했기에 가능한 일이다. 김씨는 예전보다 높아진 콧대와 뚜렷해진 인상에 만족하며 회사에 바로 복귀했다.

4세대 의료용 고분자 필러



성형 트렌드, 절개 대신 시술이 대세



최근 ‘프티(petti)성형’이 인기다. 칼을 대지 않고도 수술과 같은 효과를 낼 수 있는 미용시술을 뜻한다. 필러나 보톡스를 이용해 콧대를 높이거나 사각턱을 축소하고, 팔자주름을 없앤다. 위험부담이 적고 소요시간도 짧게는 5분, 길게는 1시간 정도라 직장인은 점심시간을 이용해 시술 받기도 한다.



 이처럼 프티성형이 인기를 끌면서 필러의 성분도 점점 진화하고 있다. 필러는 피부의 꺼진 부위에 볼륨감을 주는 효과가 있다. 청담주니스 성형외과 최준영 원장은 “빠르게 변화하는 환자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필러의 성능이 점차 개선되고 있다”며 “최근에는 안전성과 지속성을 넘어서 자체적으로 콜라겐을 생성하는 신개념 필러가 출시됐다”고 말했다. 최근에는 필러 성분을 꼼꼼히 따져보고 원하는 제품명을 의사에게 제시하는 환자가 상당수다.



해외에서 안전성 인증 받아



필러는 성분에 따라 1~4세대로 구분한다. 안전성·지속기간·시술효과 등에 차이가 있다.



1세대 필러는 소·돼지에서 추출한 ‘콜라겐’이 주요 성분이다. 이물감이 심하고 부작용이 발생해 최근에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이어 등장한 2세대 필러는 ‘히알루론산(HA)’ 성분이다. 우리 몸의 관절액·연골·피부 등에 존재하는 성분으로, 그만큼 안전하다. 볼륨감 향상과 더불어 피부 보습 효과가 있다. 하지만 효과 지속기간이 짧다는 단점이 있다. 6개월~1년 사이에 인체 내로 성분이 흡수되는 탓이다.



 3세대는 ‘칼슘’ 필러다. 뼈의 구성 성분인 칼슘·미네랄이 주성분이다. 히알루론산 필러에 비해 지속기간이 길지만, 시술 후 약으로 녹일 수 없다. 시술이 잘못됐을 때 부분 제거가 어렵다는 위험 부담이 있다.



 최근 주목 받고 있는 4세대는 기존 필러의 단점을 보완한 ‘PCL(Poly-caprolactone)’ 성분 필러다. PCL은 의료용 고분자 물질로, 미국 식품의약국(FDA)·유럽 공동체 마크(CE)의 안전성 인증을 받았다. 체내에서 물과 이산화탄소로 분해되기 때문에 안전하다. 또 PCL 필러는 최초 주입 후 2년 이상 볼륨 효과가 유지될 정도로 지속성이 높다. 국내 출시된 PCL 필러로는 ‘엘란쎄(JW중외제약)’가 유일하다.





팔자 주름·얼굴 윤곽 개선에 효과적



PCL 필러(엘란쎄)가 차세대 필러로 불리는 이유 중 하나는 콜라겐 생성 효과다. 피부 진피층의 중요한 구성요소인 콜라겐은 피부 탄력과 재생을 담당한다. 또 피부를 견고하게 해 노화를 방지한다. 그러나 나이가 들수록 체내에서 생성되는 콜라겐의 양은 줄어든다. 콜라겐을 보충하기 위해 콜라겐 화장품을 바르거나 제품을 섭취하지만 효과에는 한계가 있다.



 하지만 PCL 필러는 피부 내에 주입돼 자체적인 콜라겐(TypeⅠ, TypeⅢ) 생성을 유도한다. 최 원장은 “필러의 기본적인 볼륨 효과와 더불어 자연스러운 피부 탄력 효과 등을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시술 후 이물감이 적고 실제 조직처럼 자연스러워 환자들의 만족감이 높은 편이다.



 어떤 성분이든 필러의 효과는 영구적이지 않다. 최 원장은 “시술 환자들은 필러의 지속기간과 안전성을 중요한 기준으로 따지는 편”이라며 “그런 측면에서 PCL 필러가 환자들 사이에서 반응이 좋다”고 말했다. 기존 히알루론산 필러에 비해 최대 4배 이상의 지속기간을 보장하기 때문이다. 환자의 필요에 따라 효과 지속기간을 1~4년까지 선택할 수 있다.



 최 원장은 “기존의 필러는 시간이 흐르면 서서히 입자의 볼륨이 줄어들지만, PCL성분은 처음의 볼륨감을 2~4년 동안 동일하게 유지한다”며 “팔자 주름이나 얼굴 윤곽 개선에 효과적”이라고 말했다.



오경아 기자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