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레알 뷰티 톡톡] 가슴성형 뒤 불편함 없나

중앙일보 2013.04.22 00:01 건강한 당신 6면 지면보기
Q 20대 후반 미혼 여성입니다. 가슴 성형을 하고 싶은데 출산 후 모유 수유할 때 문제가 생긴다고 해서 고민 중입니다. 가슴에 보형물을 평생 넣고 살아야 하는 것도 좀 부담스럽습니다. 지방으로도 가슴 성형을 할 수 있다고 들었습니다. 어느 정도 효과를 볼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서울 도봉구 쌍문동 박○연씨)


지방이식·보형물로 성형 … 모유 수유도 문제 없어

A
가슴 성형을 해도 모유 수유는 문제없습니다. 성형을 위한 보형물이 조직과 근육 사이에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모유를 만드는 유선조직과 분비 경로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만에 하나 보형물이 파손된다고 해도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코히시브젤이나 식염수처럼 안전성을 인정받은 제품을 사용한다면 큰 위험이 없습니다.



그렇더라도 수술이 부담된다면 지방이식 가슴 성형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지방이식은 주로 주름이나 얼굴 볼륨을 개선하는 데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최근에는 지방을 얼굴 대신 부족한 가슴 볼륨을 살리는 데 이용합니다. 본인의 지방조직을 사용하므로 부작용 위험이나 부담이 적습니다. 하지만 지방이 없는 마른 체형에게는 부적합할 수 있습니다. 허벅지나 복부 등에 군살이 있으면서 가슴 볼륨이 부족한 분에게 가장 효과적입니다.



사람마다 차이가 있지만 군살이 어느 정도 있으면 200㏄ 정도의 지방을 뽑아냅니다. 채취한 지방은 미세지방으로 분리한 뒤 주사기를 이용해 주입합니다. 한쪽 가슴에 이식하는 지방은 흔히 사용하는 보형물 크기와 비슷한 200~250㏄입니다. 지방이식은 부담이 적고 안전하지만 이식한 지방이 일부 흡수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지방이 다른 부위로 이식되면 일부는 생착되고 일부는 흡수됩니다. 일반적으로 1차보다 2차 지방이식 후 생착하는 지방이 많습니다. 최근에는 지방의 생착률을 높이기 위해 지방에서 추출한 줄기세포를 함께 이식하기도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세포 내 성장인자들이 지방세포의 생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김수신 의학박사·성형외과전문의



[관련기사]

▶목 건강 위한 전철에서 '출퇴근 쪽잠' 자세는

▶태블릿PC 끼고 사는 20대女, 뒷목 뻐근해 병원가보니



▶'뭘 먹어야 하는지' 이유 없이 배 아프고 혈변…혹시?
공유하기

중앙일보 뉴스레터를 신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