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거대 물고기 본 김정은…'이런 표정 처음'

온라인 중앙일보 2013.03.29 00:01






















 

‘뭔가 보고 있는 김정은(Kim Jong un looking at Things)’ 텀블러(Tumblr)에는 에는 김정은의 현장 지도 사진만을 모아 놓았다. 김정은이 북한의 군부대와 식료품점 등 현장방문을 할 때마다 북한의 매체들이 공개하는 사진들을 모아 놓은 곳이다.



군부대를 방문한 김정은의 표정은 사뭇 진지하다. 더러는 인상을 쓰고 있는 모습도 눈에 띈다. 하지만 공통적으로 김정은이 웃음을 보이는 사진들이 있으니, 바로 음식 앞에서다.



군부대의 식단을 점검하고 있는 김정은은 통닭과 생선구이, 온갖 반찬이 놓여 있는 식탁을 바라보며 흐뭇하게 웃고 있다. 식료품점을 방문한 김정은은 소시지 진열장 앞에서, 제품 한 개를 들고는 행복한 표정을 짓고 있다.



치아가 보이도록 웃음을 보인 것은 ‘거대 물고기’ 앞이다. 몸길이가 1.5m쯤으로 보이는 대형 생선을 둘러쌓고 선 김정은과 수행원들은 모두 다 함박 웃음을 보이고 있다.



김정은은 식재료에 대한 진지함도 보였다. 참기름과 식용유 등이 있는 진열장 앞에서는 미간에 주름이 잡힐 만큼 인상을 쓰며 뚫어지게 보고 있다. 주방에 쌓여 있는 조갯더미 앞에서는 조개 하나를 집어들고는 유심히 살펴보고 있다.



2011년 김정일 국방위원장 사망 직후에는 ‘뭔가 보고 있는 김정일(Kim Jong Il Looking at Things)’이 화제가 된 바 있다.



온라인 중앙일보



[사진 Kim Jong un looking at Things 텀블러(Tumblr) 캡처]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