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갤4, 눈길 따라 화면 이동

중앙일보 2013.03.06 00:19 경제 1면 지면보기
삼성전자가 14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공개할 예정인 갤럭시S4에 눈동자 추적 기술이 탑재된 것으로 알려졌다. 뉴욕타임스는 4일 “삼성전자의 차세대 전략 스마트폰인 갤럭시S4에 눈동자로 화면을 움직이는 ‘아이 스크롤’ 기능이 내장됐다”고 보도했다. 사용자의 눈동자 움직임을 추적해 콘텐트를 보고 있는 시선이 화면 맨 아래에 다다르면 다음 부분을 볼 수 있도록 자동으로 화면을 아래로 움직이게 하는 기능이다.


NYT “눈동자 추적기능 탑재 … 미·유럽에 특허 출원”

예를 들어 뉴스 글을 읽는 도중 눈동자가 화면 맨 끝에 이르게 되면 스크롤바가 자동으로 아래로 움직여 그 다음 문단을 표시해 주는 것이다. 사용자가 손가락으로 따로 화면을 터치해 움직일 필요가 없다는 게 장점이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2월 장애인용 안구 마우스인 ‘아이캔’을 개발한 바 있다. 뉴욕타임스는 “삼성전자는 아이 스크롤 기능 탑재를 위해 올해 1월 유럽에 ‘아이 스크롤’ 상표를 출원한 데 이어 미국에서도 올 2월에 ‘삼성 아이 스크롤’과 ‘아이 포즈’라는 상표를 출원했다”고 밝혔다.



한편 삼성전자는 갤럭시S4의 예고 영상을 유튜브에 공개했다. 전 세계 법인을 통해 ‘4번째 차세대 갤럭시가 준비됐다(Be Ready 4 The Next GALAXY)’라는 제목의 1분20초 분량의 영상을 선보인 것이다.



이지상 기자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