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삼성전자 10년 연속 ‘가장 존경받는 기업’ 1위

중앙일보 2013.02.21 00:22 경제 7면 지면보기
삼성전자가 10년 연속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으로 선정됐다.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은 20일 ‘2013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2위는 포스코, 3위는 현대차, 4위는 유한킴벌리, 5위는 유한양행이 차지했다.


한국능률협회컨설팅 선정
KT, 매년 순위 껑충 뛰어
신한카드·GS25 등 뽑혀

 이번 조사는 지난해 10월부터 올 1월까지 산업계 간부진 5520명과 증권사 애널리스트 230명, 일반 소비자 4560명 등 총 1만310명을 설문해 대상 기업을 선정했다. 전체 산업을 대상으로 조사하는 ‘올스타(All Star)’ 부문과 산업별 1위 기업을 선정하는 ‘산업별 존경받는 1위 기업’ 두 개로 나눠 뽑았다. 혁신능력·주주가치·직원가치·고객가치·사회가치·이미지가치 등 총 6개 세부 항목을 분석해 선정했다.





 삼성전자·포스코·유한킴벌리·유한양행·삼성생명보험·SK텔레콤·이마트·신세계백화점 등 12개 기업은 10년 연속으로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올스타 기업’으로 선정됐다. 삼성증권과 SK하이닉스·SK에너지는 올해 올스타 기업에 새롭게 포함됐다. 공공기관 중 유일하게 톱10에 선정된 인천국제공항공사는 고객가치 부문 1위 기업에도 함께 선정됐다. 삼성물산은 올해 올스타 톱10 기업에 새롭게 진입했다. 경제적 성과와 사회·환경적 가치를 균형 있게 추구하고 있는 KT는 큰 폭의 순위 상승으로 올해 올스타 기업 15위에 선정됐다.



 올해 조사에서는 대부분의 기업이 사회가치 지수가 지난해에 비해 향상됐다. 총 66개 산업군(제조 부문 24개, 서비스 부문 34개, 공공 부문 8개)을 조사했으며 올해 서비스산업 부문 평균 지수가 조사를 시작한 2004년 이후 처음으로 제조업 산업 평균 지수를 앞섰다. 편의점·해운물류서비스·서비스센터·보증보험 등의 산업군이 약진한 가운데 종합병원 및 IT 솔루션 산업군 내 기업들의 평가 개선 폭이 가장 돋보였다.



 제조 부문에서는 한솔제지(제지)·유한양행(제약)·한일시멘트(시멘트)·포스코(철강)·삼성전자생활가전사업부(생활가전)·현대자동차(자동차) 등 10개 사가 10년 연속으로 1위 기업에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서비스 부문에서는 삼천리(도시가스)·신세계백화점(백화점)·이마트(할인점)·SK텔레콤(통신서비스)·신한은행(은행)·삼성생명보험(생명보험) 등 9개 사가 10년 연속 1위 기업으로 선정됐다.



최지영 기자





산업별 존경받는 1위 기업



서울아산병원=7년 연속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에 선정됐다. 1989년 개원한 아산병원은 환자들에게 최적의 의료서비스를 가장 안전하게 제공하기 위한 글로벌 표준모델 ‘아산글로벌스탠더드(AGS)’를 마련, 진료 시스템을 선진화하고 있다.



신한카드=6년 연속 신용카드 부문 1위로 선정됐다. 신한카드 임원회의실 최고경영자(CEO) 자리 옆에는 ‘고객의 의자’가 있고, 모든 전자결재 약식에는 ‘최종 결재는 고객님이 하십니다’라는 문구가 적혀 있다. 모든 목표를 고객 가치를 실현하는 데 두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다.



SK텔레콤=2011년 7월 롱텀에볼루션(LTE)을 국내 최초로 상용화하며 이동통신 4G 시대를 선도하고 있다. 지난해 4G LTE 가입자 750만 명을 넘어섰다. 2010년 국내 최초로 ‘초 단위 요금체계’를 도입해 21초를 써도 30초 요금을 물리던 것을 21초 사용료만 내도록 바꿨다.



청호나이스=1993년 설립 이후 연간 매출액의 7%를 연구개발(R&D)에 투자하며 업계에서 독보적인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다. 세계 30여 국에 생활가전 제품들을 수출하고 있다. 창립 20주년을 맞아 올해는 ‘서비스 1등’ 기업을 표방하고 있다.



AJ렌터카=고객에게 진심 어린 서비스를 다한다는 의미에서 ‘마음까지 렌트합니다’를 광고 카피로 삼았다. 4만7000여 대의 차량을 전국 150여 지점에서 운영하고 있다. 모든 경영활동의 근간으로 ‘고객’과 ‘서비스’를 삼고 있다. 고객의 건강을 위해 모든 차량을 금연 차량으로 관리하고 있다.



CJ대한통운=업계에서는 유일하게 1만여 대에 달하는 트럭과 중장비 등을 직영하면서 일반화물 2만9000t, 20피트 컨테이너 1000개라는 국내 최대의 일시 수송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택배 부문 1위로, 국민 1인당 연간 5회 이상 이용하는 대표 브랜드다.



한국수자원공사(K-water)=한국을 대표하는 물 전문 공기업으로 1967년 창립 이래 16개 다목적댐과 33개 광역상수도를 운영·관리하며 깨끗한 물 공급과 홍수 피해 예방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지난해 아시아 최초로 ‘세계 물맛 대회’에서 7위를 차지했다.



GS리테일(GS25)=상품 차별화를 통한 혁신 활동을 펴고 있다. 배우 김혜자씨와 함께 ‘김혜자 도시락’ 시리즈를 출시했으며, 인기 만화인 ‘식객’을 브랜드화한 ‘식객 시리즈’ 등이 대표 제품이다. 서비스가 우수한 가맹점 파트타이머를 본사에서 포상하는 ‘서비스에이스 제도’를 업계 최초로 운영하고 있다.



삼성전자서비스=1972년 서비스센터를 오픈한 이래 업계 최대 규모인 전국 173개 서비스센터와 3개의 콜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24시간 상담 서비스 ▶업계 최초 사이버센터 구축 등 끊임없는 서비스 혁신을 지속해 왔다. 수리비 상한제 , 기업 고객에 특화된 B2B서비스 등이 호평을 받고 있다.



STX팬오션=1966년 설립돼 세계 주요 항구를 거점으로 매년 약 1억2000만t에 달하는 화물을 운송하는 대표 해운 선사다. 벌크 화물 부문 국내 1위로 매출의 90% 이상을 해외에서 벌어들이고 있다. 2009년 해운업계 최초로 미국의 번기, 일본의 이토추 상사와 함께 미국의 곡물 터미널 사업에 진출했다.



대교=전국 1만 명의 임직원들로 구성된 ‘눈높이 사랑봉사단’은 다문화 가정 아이들의 재능 개발을 집중적으로 지원한다. 대표 프로그램으로 스포츠·미술·음악 분야에서 지속적으로 후원하고 멘토링하는 ‘눈높이 드림프로젝트’를 시행 중이다.



영진전문대학=기업맞춤형 주문식 교육으로 높은 취업률을 기록하고 있다. 현재 삼성전자금형반· LG디스플레이반·두산그룹반·SK하이닉스반 등 ‘단일 기업협약반’을 운영 중이며, 중견 기업체들과는 ‘공동협약반’ 등을 개설,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 졸업생 가운데 국내 대기업에 782명이 취업했다.



이마트=이마트는 협력회사에 가장 실질적인 혜택을 줄 수 있는 지원이 자금 사정 개선이라고 보고, 자금 지원 프로그램을 확대해 오고 있다. 지난해 총 1160억원 규모로 조성된 동반성장펀드는 지난해에만 총 87사가 543억원을 이용했다. 이 밖에도 네트워크론·상생플러스론 등을 운영하고 있 다.



한솔제지=‘2015년 글로벌 톱20 초우량 종합제지그룹’을 회사 비전으로 삼았다. 이를 위해 영업·마케팅·생산·인사관리 등 사업 전 부문에서 변화와 혁신을 가속화하고 있다. 기존의 사회공헌 활동인 ‘사랑의 1% 나눔운동’에 더해 ‘일주일에 1번 이상 착한 일 하기 ’를 추진할 계획이다.



린나이코리아=‘스마트’와 ‘그린’을 모두 충족시킨 보일러로 업계를 선도하고 있다. 린나이 ‘스마트 보일러’는 국내 최초로 ‘자동 모드’를 선택하면 실시간 실내외 온도를 측정해 쾌적한 난방과 온수를 제공해 준다. 국내에서 유일하게 보일러 전 제품 녹스(NOx·질소산화물) 1등급을 달성했다.



한국남부발전=국내 화력발전사 중 최대설비용량(9240㎿)을 보유하고 있으며, 국내 전력 생산의 13%를 담당하고 있는 발전회사다. 2011년부터 무고장·무재해·인적실수 제로의 ‘트리플제로’ 운동으로 지난해 고장정지율 0.111%를 달성했다.





전체 리스트는 KMAC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유하기

중앙일보 뉴스레터를 신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