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눈 좀 왔다고 … 또 멈춘 의정부경전철

중앙일보 2013.01.02 00:06 종합 18면 지면보기
1일 서울 삼성동 지하철 9호선 건설현장 부근에서 공사 관계자가 횡단보도 위에 쌓인 눈을 치우고 있다. 이날 오전 새벽부터 내린 눈의 제설작업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서울 사당동 및 수유동 등 일부 지역에서는 버스 운행이 중단되거나 우회 운행해 시민들이 불편을 겪었다. [뉴스1]


경기도 의정부경전철이 새해 첫날 멈췄다. 지난해 7월 개통 이후 열 번째다. 의정부시는 “경전철 시스템 이상보다는 폭설이나 추위 때문에 운행이 중단되는 경우가 많다”고 밝혔다.

전국 눈 치우기로 새해 맞이
제설 안 돼 마을버스 끊기기도



 (주)의정부경전철은 1일 오전 7시45분쯤 탑석역∼발곡역 사이 15개 역 전 구간의 경전철 운행을 4시간 정도 중단했다. 이 바람에 전동차 승객 100여 명이 큰 불편을 겪었다. 의정부 지역은 이날 오전 최저기온이 영하 14도를 기록했으며 오전 6시쯤부터 내린 눈은 약 5㎝ 이상 쌓였다. 의정부경전철의 한 관계자는 “선로에 쌓인 눈으로 미끄러짐 현상이 발생해 열차가 정 위치에 서지 못했다”며 “승객의 안전을 위해 경전철 운행을 중단했다”고 말했다. 의정부경전철은 지난해 11월 30일에도 선로 결빙으로 멈췄다. 이날 사고도 집전 장치에 생긴 결빙 때문인 것으로 조사됐다.



 시민들은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이다. 이태수(43·의정부시 신곡동)씨는 “폭설 등으로 인한 기상악화 시 안전한 교통수단으로 꼽히는 철도가 이렇게 자주 멈추면 어쩌란 말이냐”며 분통을 터트렸다. 한국교통대 전영석(철도운전시스템공학) 교수는 “당장 경전철 운행을 전면 중단하고 운영 시스템 등에 대한 총체적 점검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지난해 7월 개통된 의정부경전철은 독일 지멘스의 전동차와 운행 시스템을 채택했다. 무인 운행 시스템으로 이상 신호가 감지되면 자동으로 제동장치가 작동해 선로를 운행하는 모든 전동차가 멈춘다. 독일·프랑스·홍콩에서도 사용되고 있지만 유독 한국에서만 정지 사고가 자주 일어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운행사 측도 제대로 설명을 못하고 있다.



 이미 의정부경전철은 ‘세금 블랙홀’로 전락한 상태다. 의정부경전철은 민간사업자가 건설한 뒤 30년간 관리·운영하다 의정부시에 운영권을 넘겨주는 민간투자제안방식(BTO)으로 건설됐다. 하지만 ‘사고철’ 이미지 등의 이유로 매월 이용객은 1만2000∼1만3000명에 불과하다. 개통 전 예측된 수요의 15% 수준이다. 이 바람에 매월 20억원의 운영적자가 쌓이고 있다. 적자액은 의정부시 예산으로 보전해 줘야 한다. 의정부시와 경전철 운영업체가 최소운영수입보장(MRG) 협약을 체결한 데 따른 것이다.



 한편 새해 첫날 전국 곳곳에 폭설이 내렸지만 제설작업이 제대로 안 돼 일부 지역은 대중교통이 마비되기도 했다. 이날 새벽부터 서울 동작구 사당동에서는 평소 5분이면 오던 마을버스가 뚝 끊겼다. 밤새 내린 폭설로 도로가 얼어붙자 마을버스 운행이 멈춘 것이다. 김재은(32·여·동작구 사당4동)씨는 “아이와 함께 새벽에 나왔는데 30분을 기다려도 버스가 오지 않았다”고 말했다. 서울시에 따르면 이날 오전 눈 때문에 운행을 중단했거나 차질을 빚은 마을버스는 50여 대였다.



 자가용을 이용한 시민들도 큰 불편을 겪었다. 영하 10도 가까운 차가운 날씨 때문에 시동이 걸리지 않았기 때문이다. 지난달 24일부터 일주일 간 국내 대형 3개 손해보험사에 접수된 긴급출동 서비스 30만1695건 중 배터리 방전으로 차가 멈춘 경우는 60%였다.



 시민들은 결국 눈 치우기로 새해를 맞았다. 박원순 서울시장과 이재명 성남시장, 김만수 부천시장도 트위터를 통해 골목길과 인도의 눈을 자발적으로 치워달라며 ‘내 집 내 점포 앞 눈 치우기’를 독려하기도 했다. 이종배 충북 충주시장과 직원들은 이날 오전 해맞이 행사를 마치고 청주시내 주요 도로에서 제설작업을 했다.



전익진·이지은 기자



◆ 의정부경전철 주요 운행중단 일지



2012년 7월 8일 차량 제어장치 및 과속 감지 모드 이상



7월 14일 비상제동 감지장치 이상



9월 7일 전원공급 장치 등 이상으로 배터리 방전



10월 23일 열차충돌 방지시스템 이상



12월 5일 추위로 집전장치 및 인버터 알람



12월 7일 추위와 눈으로 전동차 전기공급 장애



12월 14일 추위로 언 선로에서 미끄러져 무정차



12월 30일 추위로 선로 결빙



2013년 1월 1일 선로 눈 쌓이고 결빙
공유하기

중앙일보 뉴스레터를 신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