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주대 정시모집

중앙일보 2012.12.04 00:07
아주대는 수학·과학에 특화된 학생을 뽑기 위해 나군에서 수리 가와 과탐만으로 학생을 선발하는 전형을 도입했다.



수리 가와 과탐<2개 과목>으로만 뽑는 나군 전형<기계공학·전자공학·소프트웨어융합학과> 신설

아주대는 2013학년도부터 일부 학부의 명칭을 학과로 변경했다. 기계공학부는 기계공학과로, 금융공학부는 금융공학과로 모집단위명이 바뀌었다. 일부 모집단위는 세부전공으로 나누어 신입생을 선발한다. 정보컴퓨터공학과는 컴퓨터공학전공과 소프트웨어보안전공으로 나뉘었다. 미디어학과는 스마트콘텐츠 전공과 소셜미디어 전공으로 구분해 선발한다. 인문대학은 국어국문학과·영어영문학과·불어불문학과·사학과·문화콘텐츠학과로 모집단위가 세분화됐다. 정시모집 원서접수는 12월 22일(토)부터 27일(목)까지 진행된다.



아주대는 2013학년도 정시모집을 가·나·다군 모두에서 실시한다. 나군에선 기계공학과·전자공학과·소프트웨어융합학과에 한해 ‘수리 가 50%+과탐(2개 과목)50%’의 비율로 선발하는 새로운 전형방법을 도입했다. 아주대 김경래 입학처장은 “자연계열 학생 중 언어·외국어에는 약하지만 수리·과탐에 강한 수학·과학에 특화된 우수 학생을 모집하기 위한 전형”이라며 “올해 수능에서 언어·외국어 성적이 낮은 학생들에게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가·나·다군 모두에서 언어·수리·외국어는 표준점수를 반영하고, 탐구영역(상위 2개 과목 평균)은 백분위 점수를 반영한다.



 가군에선 모집단위별 50%의 인원을 수능100% 성적으로 우선 선발한다. 나머지 50%는 일반선발로 수능70%+학생부30%의 비율로 평가한다. 나·다군은 모두 수능 100% 전형이다. 가·다군 일부 모집단위에선 교차지원을 허용하고 있다. 가군의 건축학과·스마트콘텐츠 전공·소셜미디어 전공·간호학과·경영학과·금융공학과·인문대학 모집단위와 다군의 e-비즈니스학과가 대상이다. 수리 가형을 선택한 수험생들에게 7~10%까지 가산점을 부여한다. 김 처장은 “가산점에 따른 유·불리가 당락에 큰 영향을 미친다”며 “수리 나형을 선택한 지원자들은 본인의 표준점수가 동일 성적대의 수리 가형 지원자들과 비교해 충분한 여유를 갖고 있는지 꼼꼼하게 확인한 뒤 지원해야 한다”고 충고했다.



 의학과를 준비 중인 수험생은 심층면접 준비에도 만전을 기해야 한다. 의학과는 1단계에서 10배수를 수능 100% 성적으로 선발한 뒤 2단계에서 수능80%+심층면접20%의 비율로 최종합격자를 가려낸다. 심층면접은 인성면접 10분과 과학 구술면접 10분으로 진행된다. 화학·생물 관련 문제를 푼 뒤 면접관 앞에서 풀이과정을 설명해야 한다. 김 처장은 “지난 해 수능성적으로는 지원자 중 1등이었지만 인성면접에서 성적이 좋지 않아 불합격한 사례가 있다”며 “의사로서의 적성과 자질에 대한 질문을 받았을 때 솔직하고 성의있는 태도로 답변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계열과 군에 따라 수능 반영방법이 달라진다는 점도 유의해야 할 부분이다. 가군의 예를 살펴보면 동일한 인문계열이라 해도 경영학과·금융공학과는 언어·수리·외국어·탐구를 각각 20·30·30·20%를 반영하는 반면 인문대학은 각각 30·20·30·20%를 반영한다. 군별에 따라서도 수능 반영방법이 달라진다. 경영학과의 경우 가군에선 언어·수리·외국어·탐구를 각각 20·30·30·20%씩 반영하지만 다군에선 각각 15·35·35·15%씩 반영한다. 수능 4개 영역의 성적이 평균적으로 고른 분포를 보인다면 가군에, 수리·외국어 영역 성적이 상대적으로 우수하다면 다군에 지원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아주대의 대표적인 특성화학과인 금융공학과와 소프트웨어융합학과는 정시모집 합격선이 높다. 2012학년도 정시모집 입시결과를 살펴보면 금융공학과의 합격자들의 평균은 백분위 평균 96%를 기록했고, 소프트웨어융합학과의 경우 백분위 평균 91~93%의 성적대를 보였다. 김 처장은 “특성화학과들은 백분위 평균 90~95%를, 그 외 학과들은 85% 안팎부터 지원 가능선으로 보면 된다”고 말했다.

※정시 나군 일반전형3은 기계공학과·전자공학과·소프트웨어융합학과에서만 실시.
※지난 해 정보컴퓨터공학과 모집단위는 올해 컴퓨터공학전공·소프트웨어보안전공으로 분할모집.(지난 해 정보컴퓨터공학과 경쟁률=가군 3.65, 다군 5.20)
※지난 해 미디어학과 모집단위는 올해 스마트콘텐츠전공·소셜미디어전공으로 분할모집.(지난 해 미디어학과 경쟁률=가군 4.92, 다군 7.29)
※지난 해 인문학부 모집단위는 올해 국어국문학과·영어영문학과·불어불문학과·사학과·문화콘텐츠학과로 분할모집.(지난 해 인문학부 경쟁률=가군 6.59, 다군 6.95)
※가군=가군 일반전형2, 나군=나군 일반전형3, 다군=다군 일반전형4.






<정현진 기자 correctroad@joongang.co.kr>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