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산 35억' 60대男, 매달 200만원 적자 보는데

중앙일보 2012.12.01 00:21 종합 29면 지면보기
서울 송파구에 거주하는 성모(64)씨. 대기업 임원으로 있다가 퇴직했으며, 부인과 단둘이 살고 있다. 자녀 둘은 출가했다. 모아 놓은 돈은 35억원 정도인데, 대부분 금융자산이다. 빚도 없다. 생활은 국민연금 125만원, 즉시연금 146만원, 채권이자 27만원으로 하고 있으나 매달 200만원 정도 적자를 본다. 금융자산의 재편을 통해 월수입을 늘리 는 방법은 무엇인지 조언을 구해왔다.


[자산 리모델링] 자산 35억 가진 60대, 고위험 주식 팔고 즉시연금에 … 이자 나오는 채권 비중 높여야

▷여기를 누르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Q. 금융자산의 포트폴리오를 은퇴생활에 알맞게 가져가고 싶다. 어떻게 조정하는 게 좋은가.



A. 성씨네의 금융자산은 CMA나 정기예금 등 안정성 자산에 37%, 나머지는 원금손실 가능성 있는 투자자산에 63% 분배돼 있다. 물론 투자자산은 채권과 주가연계증권(ELS) 등 이자소득을 추구하는 상품이 포함돼 있긴 하지만 성씨의 연령과 투자성향을 고려할 때 그 비중을 줄이는 게 좋다. 안전성 자산이 50% 이상 되도록 하고 투자자산 중에서도 이자소득이 나오는 채권과 ELS의 비중을 높이도록 하자. 자산 재편성을 위해 고위험 자산인 2개 주식 종목 5억7000만원어치를 처분하기 바란다.



 Q. 자산이 금융상품 위주로 돼 있어 종합소득과세가 신경 쓰인다. 절세하는 방법을 알려달라.



 A. 성씨네는 가족 명의로 자산을 분산시켜 과세소득을 관리하고 있다. 앞으로 세금정책상 종합과세 대상 소득범위가 축소될 예정이어서 지금 같은 명의분산 관리도 어려움이 따를 것으로 보인다. 과세는 피할 수 없는 현실인 만큼 얼마나 세제 혜택을 누리면서 절세하느냐가 관건이다. 우선 즉시연금에 추가 가입해 두는 게 좋겠다. 재원은 주식매각 대금 5억원이다. 즉시연금에 5억원을 더 넣을 경우 연금수령액이 210만원 늘어나 부족한 생활비를 충당하면서 절세 혜택도 보게 된다. 아울러 CMA자금 중 1억원을 2015년부터 과세 대상으로 전환되는 물가연동국채에 투자할 것을 권한다. 물가연동국채는 물가상승 시 이자는 물론 원금까지 늘어나는 효과가 있는 채권이다. 절세뿐 아니라 인플레이션에 따른 자산가치 감소 위험을 줄일 수 있는 것이다.



 Q. 채권 투자는 후순위채와 하이일드채권 위주로 하고 있다. 만기가 돌아오는 대로 해외채권에 재투자하고 싶다.



 A. 글로벌 경기둔화와 풍부한 유동성으로 전 세계 채권시장에 우호적인 투자분위기가 생기고 있다. 이에 따라 해외채권 펀드로 자금이 몰리고 있다. 표면이율이 높은 이머징 국채나 선진국의 하이일드채권에 투자하는 펀드는 대표적인 중위험·중수익 상품이다. 하지만 뭐든지 쏠림은 좋지 않다. 해외채권은 금리뿐 아니라 환율 변동에 따라 성과가 결정된다. 국내 채권보다는 수익률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가 많고 위험도 크다. 투자하는 건 좋지만 투자금의 절반이 넘지 않도록 하는 게 중요하다. 채권과 함께 정기예금을 약간 웃도는 정도의 수익을 추구하는 ELS도 괜찮은 대안이다.



 Q. 서울 송파구에 입주한 지 18년가까이 되는 109㎡ 아파트를 보유하고 있다. 이 아파트를 팔고 다른 데로 이사해야 할지, 아니면 리모델링을 해 그대로 거주하는 게 좋은지 궁금하다.



 A. 송파구 아파트는 한때 6억1800만원에 실거래됐으나 최근 5억원까지 하락했다. 교통이 불편하고 노후화해 시세가 내려가는 추세다. 리모델링보다 이사를 권한다. 리모델링은 3000만원 정도의 비용이 들겠지만 그런다고 집값에 호재가 될 것 같지 않다. 이사할 경우 대형 아파트는 피하는 게 좋다. 잠실동의 84㎡가 성씨네에게 적당한 규모로 판단된다.



서명수 기자



◆재무설계 도움말=양해근 삼성증권 투자 컨설팅 차장, 임현정 신한은행 PWM 서울센터 팀장, 정현영 미래에셋생명 퇴직연금자산관리팀 차장, 김지훈 SK MONETA 수석컨설턴트 팀장



◆신문 지면 무료 상담=e-메일(asset@joongang.co.kr>)로 전화번호와 자산 현황, 수입·지출 내역 등을 알려 주십시오. 신분을 감추고 지면에 게재합니다.



◆대면 상담=전문가 상담은 재산리모델링센터로 신청(02-751-5524)하십시오. ‘위 스타트’에 5만원을 기부해야 합니다.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