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윤석만의 인간혁명

E.18-2 불멸을 꿈꾸는 인간

2018.11.07 118 45
진행자
윤석만 팀장 박영재 KBS성우
게스트
김재림 의사
1. ‘이거 재밌네’영화 ‘아일랜드’
- 21세기 중반 지구의 재앙에서 살아남은 마지막 인류는 수 백 명.
- 링컨과 조던은 통제된 실험실에 살며 오염되지 않은 땅 ‘아일랜드’로 가길 꿈꿔.
- 그러나 이들의 실체는 복제인간, ‘아일랜드’는 스폰서에게 장기와 신체를 이식 하는 것.
- 링컨과 조던은 자신의 스폰서를 찾아가 도움을 요청하고, 실험실은 이들을 쫓는데.

2. ‘너 이거 알아?’인간 수명이 원래 120세라고?
- “그가 죽을 때 나이 120세였다. 그의 눈은 흐리지 않았고 기력도 쇠하지 않았다.”
- 성경이 묘사한 모세의 죽음, 노아의 할아버지 므두셀라는 969년을 살아.
- 포유류는 성장기의 6배를 사는 게 통설. 영조 82세, 미켈란젤로 89세까지 생존.
- 의학의 발전은 수명을 연장한 게 아니라, 원래 인간의 수명만큼 살도록 도와준 것?

3. ‘뭐가 문제야’
- 죽음엔 늘 형이상학적 의미가 존재, 육신을 떠난 영혼이 새로운 세상으로 간다는.
- 그러나 2009년 노벨의학상 받은 ‘텔로미어(telomere)’연구는 생명 연장을 현실로 증명.
- 라파마이신 연구, 나노기술·로봇공학 발전도 인간 수명을 연장. ‘죽음 해결’목표의 칼리코.
- 평균 120세 시대 가족과 사회의 모습은 어떻게 바뀔까. 은퇴와 결혼, 복지 혜택은?
- 소설 ‘걸리버 여행기’의 ‘스트럴드브러그’, 영생은 인간을 지혜롭게 만들까?

4. ‘더 알고 싶어’
- 김재림 의사가 추천하는 책 한 권.

에피소드 관련기사
출연진 소개
윤기자 (윤석만 기자)
어릴적 꿈은 미래학자, 글쓰듯 말하는 게 특기, 인간혁명의 시대 등 3권의 책을 낸 미래인문 분야의 전문가.

간판성우 (박영재 성우)
얼굴이 커서 간판, 영드 '셜록'의 존왓슨을 조완순으로 만든 자연스런 연기의 달인, 목소리를 통한 표현 전문가.

젊은 의사 (김재림 의사)
포스트 휴먼 시대 과학과 의학을 연구하는 젊은 의사 김재림.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