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미리보는 오늘] ‘댓글부대’ 관여 혐의, 세번째 기소되는 원세훈

중앙일보 2017.12.07 05:00
위 재생(▶) 버튼을 누르면 음성으로 들으실 수 있습니다.    
12월 7일 목요일 미리보는 오늘입니다. 
원세훈 전 원장이 오늘 추가 기소됩니다
‘국가정보원 댓글’ 사건으로 기소된 원세훈 전 국가정보원장. 김상선 기자

‘국가정보원 댓글’ 사건으로 기소된 원세훈 전 국가정보원장. 김상선 기자

국정원의 민간인 댓글부대 운영에 관여한 혐의입니다. 최근 구속적부심 청구가 기각된 이종명 전 국정원 3차장과 함께 기소됩니다. 원 전 원장으로서는 세 번째 기소입니다. 검찰은 이들이 민간인 댓글부대인 사이버외곽팀 팀장들에 수십억 원을 지급하는 등 국정원 예산을 목적 이외 사용한 것으로 보고 수사를 벌여왔습니다. 법원은 먼저 재판에 넘겨진 민병주 전 국정원 심리전단장을 포함, 세 사람의 사건을 병합해 심리할 방침입니다.
▶ 더읽기 국정원 돈으로 '민간 댓글부대' 운영

 
여야3당 원내대표가 오찬 회동을 갖습니다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왼쪽부터). [사진 연합뉴스]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왼쪽부터). [사진 연합뉴스]

 
내년도 예산안 처리 과정에서 마찰을 빚은 뒤 갖는 첫 회동입니다.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 정우택 한국당 원내대표,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가 참석할 예정입니다. 이 자리는 우 원내대표가 제안해 성사된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전날 통과된 예산안을 두고 여야 간 대립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화해 무드로 나아갈 수 있을지, 아니면 갈등의 골만 더 깊어질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 더읽기 예산 통과 위력 발휘한 민주ㆍ국민 '오월동주'(吳越同舟) 어디까지

 
오늘 MBC의 새 사장이 선임됩니다  
[사진 연합뉴스]

[사진 연합뉴스]

 
MBC의 대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는 오늘 최종 면접을 갖고 신임 사장을 선출합니다. 사장 후보는 일찌감치 세 사람으로 압축됐습니다. 이우호 전 MBC 논설실장, 임흥식 전 MBC 논설위원, 최승호 뉴스타파 PD입니다. 후보자 모두 공영방송 정상화에 대한 의지는 확고합니다. 지난 1일 인터넷 생중계로 치러진 정책발표회에서 정상화 계획과 경영 청사진을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 더읽기 MBC 사장 후보, 최승호·이우호·임흥식 3명으로 압축
 
야구장 응원 소리, 주민 피해로 인정될까요.
광주 기아 챔피언스필드. [연합뉴스]

광주 기아 챔피언스필드. [연합뉴스]

 
광주 기아 챔피언스필드 인근 아파트 주민들이 광주시와 KIA 타이거즈 구단을 상대로 제기한 야구장 소음과 빛 피해에 대한 손해배상 소송 1심 결론이 오늘 나옵니다. 주민들은 2년 전 “도심 한복판에 야구장을 지어 경기가 열릴 때마다 소음과 빛 공해로 고통을 받고 있다”며 총 6억2600만원을 배상하라며 소송을 제기했습니다. 국내에서 야구장 피해 관련 소송은 이번이 처음이어서 결과에 따라 야구장 등 체육시설 관련 피해에 대한 유사한 소송이 잇따를 것으로 보입니다.  
▶ 더읽기 [김식의 야구노트] 소음 소송, 특혜 시비…몸살 앓는 광주야구장

  
‘대설’인 오늘, 출근길 빙판 조심하세요.  
빙판길 제거 작업하는 자원봉사자. [중앙포토]

빙판길 제거 작업하는 자원봉사자. [중앙포토]

 
절기상 ‘대설’인 오늘, 중부와 경북지방에서 눈비가 이어지겠습니다. 강원·영서에는 최대 10㎝의 눈이 올 것으로 예상돼 대설 예비특보가 내려졌고, 충북이나 경북 내륙에도 5cm의 눈이 오겠습니다. 새벽녘에는 일부 기온이 영하권으로 떨어지면서 내린 눈비가 얼어붙을 것으로 보이니 출근길 빙판 조심하셔야겠습니다. 추위는 잠시 주춤해 아침과 낮 기온 모두 예년 수준을 웃돌겠습니다. 
▶ 더읽기 [오늘의 날씨] 12월 7일
 
72년생 "배우자와 불꽃 사랑을 나누세요"
[중앙포토]

[중앙포토]

 
음력 10월 20일 오늘의 운세입니다. 오늘 일부 쥐띠에게는 애정운이 가득합니다. 60년생에게는 "내 나이가 어때서, 사랑하기 딱 좋은 나이"라는 조언과 72년생에게 "배우자와 불꽃 사랑을 나누라"는 조언이 있습니다. 반면 84년생은 "너무 앞서가지 말 것"을 권유 받았네요 . 중앙일보에서 더 많은 '오늘의 운세'를 확인해보세요.
▶더읽기 [오늘의 운세] 12월 7일

 
신영자 롯데장학재단 이사장에 대한 대법원 판결이 나옵니다.
신영자 롯데장학재단 이사장. [중앙포토]

신영자 롯데장학재단 이사장. [중앙포토]

 
롯데백화점과 면세점 입점과 관련해 편의를 봐주는 대가로 수십억 원을 챙긴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신영자 롯데장학재단 이사장의 대법원 선고가 오늘 내려집니다. 앞서 1심은 신 이사장에게 징역 3년에 추징금 14억4000만원을 선고했지만, 2심에서 징역 2년으로 감형했습니다.
▶더읽기 '입점 로비' 롯데 신영자, 항소심서 징역2년 감형
 
이국종 교수가 국회 '외상센터' 정책간담회에 참석합니다.
 
오늘 국회에서는 제18회 조찬세미나에서 '외상센터의 역할'이라는 주제의 간담회가 열립니다. 최근 북한 귀순 병사를 치료하면서 외상센터의 열악한 현실에 대해 알린 이 교수가 정책간담회의 발제자로 나섭니다.  
 
서울시가 대학생을 위한 공공기숙사 업무협약을 맺습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오늘 오전 광흥창역 공공기숙사 운영에 참여하는 지자체장들과 제2공공기숙사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습니다. 광흥창역 공공기숙사는 2020년 완공되며 월세 10만원 대의 저렴한 기숙사입니다.  
▶더읽기 신촌 대학가에 ‘월세 10만원대’ 공공기숙사 생긴다

  
SK그룹이 정기 임원인사를 단행합니다.
이를 위해 SK그룹은 오늘 계열사별로 이사회를 엽니다. SK, SK텔레콤 등은 지난해 취임한 사장의 연임이 유력시된 가운데 SK에너지는 조경목 부사장의 사장 승진이 내정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Innovation Lab

트렌드뉴스

많이 본 뉴스
댓글 많은 기사